"'코로나19 진원지' 中 증시 선방···호조세 지속할 것"
"'코로나19 진원지' 中 증시 선방···호조세 지속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펀더멘털·밸류에이션 메리트···언택트·헬스케어 관련주 주목
가우정지 한화자산운용 차이나에쿼티팀장(사진=한화자산운용)
가우정지 한화자산운용 차이나에쿼티팀장(사진=한화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원지임에도 중국 증시가 글로벌 증시 대비 선방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향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내 헬스케어, 온라인경제 등 관련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가우정지 한화자산운용 차이나에쿼티팀장은 27일 '중국증시의 상대적 선방 이유 및 전략' 온라인 화상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내다봤다.

가우정지 팀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중국 우한에서 처음 대규모 확대됐음에도 중국 증시는 사태 후 6%대 하락하는 데 그쳤다"면서 "여타 글로벌 메이저 증시가 20% 안팎 두 자릿수 낙폭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선방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증시가 비교적 호조를 나타낸 요인으로 긍정적 펀더멘털(기초체력)과 최근 2년간 미중 무역분쟁 등 영향으로 낮아진 밸류에이션 등을 꼽았다.

가우정지 팀장은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봤을 때 10년 평균 대비 중국 시장은 하회한 반면, 다른 시장은 상단에 있었다"면서 "중국은 코로나19의 빠른 통제로 2분기부터 회복 국면에 들어갈 것이란 예상이 깔리면서 기업 이익 불확실성도 해소돼 펀더멘털도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생산 활동이 정상화되고 있고, 정부가 적극적인 통화·재정정책을 펼치면서 증시로 자금 유입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중국 내 대기업의 업무 재개율은 97.9%, 중소기업 정상화율도 84%에 달한다. 또 영화관, 일부 여행지를 제외한 사회시설은 정상적으로 영업하면서 오프라인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 경제는 1분기 저점 확인 후 2분기부터 반등하면서 증시도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의 GDP 성장률 시장 컨센서스는 △2분기 3.5% △3분기 5.9%△4분기 6.5%로 상승 후 내년 1분기엔 기저효과로 10.3%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우정지 팀장은 "정부의 정책기조는 투자심리에 영향을 크게 주고 있다"면서 "중국은 올해 재정적자 비율 상향을 하고자 하는 등 예산을 확대하고 있는데, 여기서 조달된 자금은 신형 인프라 등 산업의 파급효과가 크고 미래 성장의 기반 역할이 되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판단했다.

업종별로는 헬스케어와 언택트(비대면) 산업을 눈여겨볼 것을 조언했다. 그는 "코로나 사태로 단계적인 수요둔화와 생산차질은 불가피하지만 소비, 정보기술(IT), 헬스케어 등 업종의 장기 성장성을 훼손시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언택트 산업이 각광 받으면서 전자상거래, 택배, 컨텐츠, 온라인 교육, 신선식품, 클라우드, 헬스케어 서비스, 의료장비 등 산업은 성장성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