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태국 소비자 금융 시장 진출
KB국민카드, 태국 소비자 금융 시장 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7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온라인 화상 계약 방식으로 진행된 태국 여신전문금융회사 '제이 핀테크(J Fintech)' 지분 인수 계약식 후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왼쪽)이 아디삭 수쿰비타야(Adisak Sukumvitaya) '제이마트 그룹(Jaymart Group)' 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카드)
27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온라인 화상 계약 방식으로 진행된 태국 여신전문금융회사 '제이 핀테크(J Fintech)' 지분 인수 계약식 후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왼쪽)이 아디삭 수쿰비타야(Adisak Sukumvitaya) '제이마트 그룹(Jaymart Group)' 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카드)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KB국민카드가 태국 소비자 금융 시장에 진출한다고 27일 밝혔다.

KB국민카드는 신용대출, 자동차대출 등 소비자 금융 사업을 하는 태국 여신전문금융회사 '제이 핀테크(J Fintech)' 지분 인수를 위한 신주인수계약을 맺었다. 총 인수 대금은 248억원(6억 5000만 바트)으로 KB국민카드는 제이 핀테크의 의결권 지분 50.99%를 보유하게 된다.

제이 핀테크는 태국 내 휴대전화 유통과 채권 추심 1위 업체를 계열사로 보유한 '제이마트(Jaymart)' 그룹의 금융 자회사다. KB국민카드는 이번 계약을 통해 태국에서 신용대출, 자동차대출 등 대출 사업과 신용카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됐다.

2011년 설립된 이 회사는 임직원 130여 명에 18개 영업소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 1516억 원, 당기순이익 26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계약은 이동철 사장 부임 이후 진행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 이은 3번째 해외 금융회사 인수다. 이에 따라 올 초 이 사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동남아시아 국가를 중심 해외 사업의 확장 전략에도 한 층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진출은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이후 국내 은행과 여신전문금융회사가 신규 인허가 또는 인수합병 등을 통해 태국에 진출한 첫 사례다. 향후 KB국민은행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태국 시장 진출에도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태국 소비자 금융 시장은 2018년 기준 약 410조 원 규모로 추산되며 최근 5년 평균 8%에 이르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동남아시아 최고 수준의 신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고, 정부의 캐시리스(Cashless) 정책에 힘입어 신용카드 시장도 연 평균 7% 이상 성장하는 각종 신용 사업이 용이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KB국민카드는 한국과 태국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 계약을 마무리하는 딜 클로징(Deal Closing) 등을 거쳐 이르면 연말께 공식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