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1주 내 연구심의'
정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1주 내 연구심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용 IRB 활용, 면제 가능한 연구부터 신속 처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앞당기고자 공용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를 단축한다. 개별 연구기관별 심의를 받을 필요가 없어 1∼2개월 소요되던 IRB 절차가 일주일 이내로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가능할 경우 심의를 면제해 신속한 연구개발을 돕기로 했다.

24일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를 열어 이런 제도 개선사항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한 범정부 지원단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해 정부가 산·학·연·병과 상시로 협업하고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공동으로 단장을 맡았다.

앞으로 범정부 지원단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하고, R&D를 지원할 방침이다. 코로나19 방역 물품 및 기기의 수급관리와 국산화 방안 등도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해 1대 1 밀착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제1차 회의에서는 공용 IRB를 통해 코로나19 연구 심의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환자·완치자 혈액을 활용한 연구를 추진할 때에는 착수 전에 미리 IRB 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연구기관 자체 IRB를 활용할 경우 기관에 따라 절차가 길어지는 등 불편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공용 IRB에서는 이달 말부터 코로나19 관련 연구 중 IRB 심의 면제가 가능한 연구를 접수해 신속 처리하기로 했다. 현재 공중보건상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 국가·지자체의 직접·위탁연구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유 코로나19 관련 데이터 활용 연구는 심의를 면제받을 수 있다.

다음 달 중에는 코로나19 관련 연구 심의를 전담할 특별심의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심의면제 대상이 아닌 코로나19 연구에 대한 심의 절차도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기관에 따라 심의 대기기간만 1~2개월 소요되던 IRB 절차를 1주일 이내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IRB 심의면제 지침(가이드라인)도 마련·배포해 다른 IRB에서도 신속한 심의면제가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범정부 지원단은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및 방역물품·기기 개발 전반에 걸친 전략을 담은 범정부 청사진(로드맵)을 수립해 6월 초까지 발표하기로 했다. 로드맵에는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 목표 및 일정, 생산 현황 및 국가비축 물량, 방역물품·기기 국산화 목표 및 지원계획, R&D 투자 확대 및 신속지원 방안이 포함할 예정이다.

범정부 지원단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 20건, 백신 10건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기존에 허가된 약물의 적응증(치료범위)을 확대하는 약물재창출 연구 7건, 항체 및 혈장치료제 개발 13건이다. 혈장치료제 개발에 대한 연구용역 사업 공모도 하고 있다. 연구자 또는 제조자가 선정되면 신속하게 회복기 혈장을 확보하고 치료제로 개발할 방침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치료제 중 제일 먼저 성과를 낼 수 있는 건 기존에 허가받은 약물의 적응증을 코로나19로 확대하는 약물재창출 연구일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르면 연내 임상시험이 종료될 것으로 보지만 결과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국민 2020-04-26 07:29:58
이대로 가면, 결국 피해는 우리(국민)가 봅니다.
부정선거 청원 아직 안하신 분들 빨리하시길요
UN청원 >> http://chng.it/XDC4w9q47G
백악관청원 >> https://petitions.whitehouse.gov/petition/petition-south-korea-elections-rigged-deliberately-ruling-party-and-moon-jae
이름/이멜만 필요(기부₩는 건너뛰어도 됨/ 본인의 멜주소로 온 확인메일 클릭해야 완성)
미통당 믿을 수 없고, [딥스테이트+중공공산당+국내매국세력]에 비해 힘이 턱없이 약하니, 국제사회의 힘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국민 2020-04-26 07:29:26
문정권은 '한미상호방위조약과 미국무부행정법'에 의해 사기탄핵, 여적죄 등 건으로 바로 체포 가능하나, 문제는 우리국민다수가 원하는것이 세계에 !보여야 미국도 개입하려 할 것이라 합니다. UN청원, 백악관청원 하셔야 합니다. 문정권이 그렇게 중국인,조선족들,주사파가장악한언론,여론조사단체 이용해서 '여론조작에 사활'을 걸었던 이유가 여기에 있었던것 같습니다. [참조: 한밝시국토론 https://youtu.be/bXfMbj0mJlM ]

* UN,백악관청원 링크, 내용 많이 복사, 퍼날라 주시기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