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차관 "고용충격 본격화, 빠른속도 회복 힘들어"
김용범 기재차관 "고용충격 본격화, 빠른속도 회복 힘들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유례없는 강도의 경제활동 위축이 최근 일부 완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3월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한 고용충격으로 빠른속도의 회복을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 19사태 영향이 반영돼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분기 대비 -1.4%, 전년동기 대비로는 1.3% 성장을 기록했다"며 "민간소비와 서비스업 생산이 외환위기 이후 최대 폭으로 감소해 내수 부문 충격과 민생 경제 어려움을 다시 확인해줬다"고 설명했다.

이어 "IMF는 2분기를 글로벌 경기의 저점으로 전망한 바 있다. 4월 들어 우리 일평균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수출 부진이 가시화되는 모습이 우려된다"며 "정부는 성장과 고용에 가해질 하방압력을 가계와 기업들이 잘 버텨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의 금융, 산업·기업, 고용 등 3개 대응반별 운영계획과 코로나19 관련 정책 수혜자별 홍보계획, 코로나19 주요 분야별 정책 추진현황 등을 점검했다.

정부는 최근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안전망을 강화했다.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예비비를 활용해 당초 12조원 규모에서 16조4000억원까지 확대하기로 했고, 10조원 규모의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준비할 계획이다. 40조원의 기간산업안정기금과 20조원 규모의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도 신설한다.

관광·외식 등 타격이 큰 서비스분야에 대해서도 경영안정 융자·고용지원을 신속히 추진하고, 코로나 종식 이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코로나19로 시작된 변화에 긴밀하게 대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로 시작된 작은 틈이 전 세계에 균열을 만들고 있다"며 "마이너스 유가를 처음 경험했고, 미국에서는 경제활동 재개를 요구하는 시위가 확산하며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재무탕감 문제가 또 다른 마찰음을 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의 시작으로 뒤틀린 세계는 이전과 다른 모습이 될 것"이라며 "이번 위기가 지나면 더 단단한 경제적 기반을 갖춰 새로운 시작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