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레버리지 한도 확대에 숨통 트였지만 건전성 우려도
카드업계, 레버리지 한도 확대에 숨통 트였지만 건전성 우려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버리지 한도 6배→8배로 완화
카드업계 신사업 추진 적극 나설 것
가계대출 리스크·재무건전성 우려
카드사들이 레버리지 한도 학대로 다양한 사업 전개를 타진하고 있다. 사진은 한 카드사의 광고판. (사진=서울파이낸스)
카드사들이 레버리지 한도 학대로 다양한 사업 전개를 타진하고 있다. 사진은 한 카드사의 광고판.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금융당국이 카드사 레버리지 한도를 기존 6배에서 8배로 확대하기로 하면서 카드사들이 새로운 사업을 진출하는데 있어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하지만 레버리지 확대로 가계대출 리스크 증가 또는 재무건전성이 낮아질 우려도 나오고 있다.

2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카드사의 총자산(레버리지) 규제 한도를 기존 6배에서 8배로 확대했다. 대신 가계대출 증가를 우려해 가중치를 115%로 상향했다

현재 7개 카드사(신한, 삼성, KB국민, 현대, 롯데, 우리, 하나카드)의 자기자본대비 레버리지 배율은 4.86배로 5배를 상회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사별 레버리지 배율은 △신한(5.4배) △삼성(3.2배) △국민(5.7배) △현대(5.3배) △우리(5.7배) △하나(5.0배) △롯데(5.6배) 등으로 집계됐다.

레버리지 한도는 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한도로, 2012년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의 과도한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을 통해 그 비율을 6배로 제한했다. 하지만 최근 카드업계가 코로나19 피해기업 대출 만기연장 등 금융지원에 나서면서 현 레버리지 한도 하에서는 카드사의 신용판매 등 정상 영업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고려해 한도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렸다.

이번 레버리지 확대로 카드사들은 자동차금융 등 신사업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소형사의 경우 영업기반을 확대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매년 시장은 성장하고 있었지만, 그동안 레버리지 규제에 묶여 신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앞으로 카드 인프라 사업, 할부금융, 대출사업, 신기술 투자 사업 등 다채로운 사업에 길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형사들의 경우 자본여력이 없었지만, 레버리지가 확대됨에 따라 자본을 늘려야 하는 의무가 면제돼 영업기반을 확대하는데 여유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재무건전성이 낮아질 우려가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카드사 레버리지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상승했으나 캐피탈사(10배)와 비교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며 "강도 높은 규제로 무리한 외형확대를 사전에 방지하고 산업 전체의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가계대출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업계는 금융당국에서 가계대출 가중치를 115% 상향 조정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당국이 강력하게 가계대출 금액에 대해서 통제를 하고 있다"며 "가계대출 총량규제가 있기 떄문에 대출을 마음껏 팔 수 있는 구조가 안된다. 가계대출 가중치가 115%로 높아서 대출 확대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레버리지 배율이 7배에 달할 경우 유동성 리스크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조건도 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