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업계 "하반기 수요 폭발···'포스트 코로나' 선제 대응" 한목소리
전자업계 "하반기 수요 폭발···'포스트 코로나' 선제 대응" 한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반도체·디스플레이·전자·배터리 등 공동 대책회의
해외 출입국 문제 해결·신산업 투자 지원·규제완화 등 건의
대한상공회의소는 반도체·디스플레이·전자정보통신·배터리 등 4개 업종협회와 공동으로 21일 코로나19 대응 산업계 대책회의를 열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왼쪽 네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국내 주력 산업인 반도체, 전기·전자, 배터리 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코로나19 이후 산업 변화에 맞춰 기회에 선제 대응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반도체·디스플레이·전자정보통신·배터리 등 4개 업종협회와 공동으로 21일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열었다. 대한상의와 업계의 대책회의는 16일 열린 자동차-철강 등 장치산업 협회들과의 회의 이후 두번째다.

이날 참석자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당장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 뿐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기회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코로나19 이후 경기가 회복하고 비대면-콘텐츠 중심으로 산업지형이 새롭게 변화하면서 신기술 채택이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반도체-디스플레이는 코로나19 사태가 빠르게 종식되면 그동안 억눌렸던 수요가 하반기에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분야 발제자로 나선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아직 반도체 업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고 미국, 유럽 확산도 2분기 내 완화된다면 반도체 산업에 대한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과거 전염병 이후 강한 회복세를 경험했듯 하반기에 IT기기 수요가 폭발하면 반도체 회복세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디스플레이 분야 발제자 정원석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디스플레이는 단기적으로 공급차질, 장기적으로 수요부진이 불가피하다"면서도 "2분기부터 액정표시장치(LCD) 생산이 점차 정상화하고 있고, 세계에서 코로나 사태가 조기 종식하면 경기 회복에 따른 강한 수요 반등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반도체·디스플레이·전자정보통신·배터리 등 4개 업종협회와 공동으로 21일 코로나19 대응 산업계 대책회의를 열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배터리 분야는 전기차 확산으로 2차 전지 수요가 꾸준히 늘고, 가전은 코로나 이후 건강 관련 가전이 필수로 자리매김 하면서 판매량이 확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배터리-가전분야 발제자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코로나19에도 전기차 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2차전지 전망이 밝다"며 "경쟁 관계인 중국기업과 격차를 벌일 수 있도록 국산화, 차세대 기술력 제고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센터장은 "코로나19로 건강-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관련 가전이 필수가 될 것"이라며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로봇 상업화도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기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서광현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상근부회장 등 업계 참석자들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정부가 혁신기술 개발 등에 투자 지원을 강화하고 각종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정순남 한국전지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 이후 수요 증가에 대비해 기업들이 인력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주52시간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업계는 해외 출입국 제한과 정부 업무 중단과 관련해 기업인 특별입국 허용, 수출제품 규격시험·인증 한시적 유예 등을 요청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코로나 사태 속에서 우리나라 주력산업인 IT업종이 그나마 버텨주고 있어 다행"이라며 "기업들이 어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각종 어려움을 조속히 해결하고, 코로나 이후 새로운 산업질서 재편과 신기술 채택 등 기회에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종별 주요 건의사항. (표=대한상공회의소)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