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공시정보 마음껏 활용하세요"···'오픈 다트' 전면 가동
금감원 "공시정보 마음껏 활용하세요"···'오픈 다트' 전면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다트' 홈페이지 접속 방법(사진=금융감독원)
'오픈다트' 홈페이지 접속 방법(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20일 약 720만건의 전자공시시스템(DART·다트) 공시 정보를 외부에 개방하는 '오픈 다트(Open DART)' 서비스를 전면 가동한다고 밝혔다.

'오픈 다트'는 다트 홈페이지와 달리 공시서류를 일일이 열람하지 않고도 주요 공시정보를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시정보 개방 전용 서비스다.

오픈 다트의 주요 서비스인 오픈API의 경우 정보 제공 범위가 기업 개황과 공시 목록 2종에서 세부공시 내용 23종으로 확대된다.

금감원 측은 "오픈API로 개방된 공시 정보는 기업 투자정보 분석과 핀테크 서비스 개발,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며 "민간기업이 오픈API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누구나 공시 정보를 쉽게 비교·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인 '공시정보 활용마당' 코너는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서비스는 여러 회사의 재무·비재무 정보 등을 한 화면에서 직접 비교하고 엑셀 파일과 텍스트 파일로 다운로드해 활용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시정보 오픈API를 활용해 민간부문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핀테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일반투자자부터 연구·투자분석 기관까지 공시정보를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어 공시정보에 기반한 합리적인 투자문화가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향후 오픈 다트 이용현황과 데이터 활용 수요 등을 파악, 공시정보 개방 범위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