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립보건원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원숭이' 치료 효과 확인"
美국립보건원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원숭이' 치료 효과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 손상·질환 호전"···코로나19 치료제 유력후보 '부각'
길리어드 "아직 통계적 검증 안돼···5개 임상시험 진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로 주목받는 미국 길리어드 사이언스 로고가 스마트폰 화면에 띄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로 주목받는 미국 길리어드 사이언스 로고가 스마트폰 화면에 띄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됐던 렘데시비르가 최근 코로나19 중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험에 이어 원숭이 대상 시험에서도 효과가 거듭 확인돼 코로나19 치료제 중 가장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17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미 국립보건원(NIH)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원숭이를 대상으로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를 투여한 결과, 폐 손상과 질환이 현저히 호전됐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원숭이 12마리를 2개의 집단으로 나눠 모두를 코로나19에 감염시킨 후 12시간이 지난 뒤 첫번째 집단에만 렘데시비르를 매일 6일 동안 투여하며 원숭이의 건강 상태를 비교했다.

연구팀은 "초기 치료 12시간이 지난 뒤부터 모든 원숭이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렘데시비르를 투여받은 첫번째 집단은 그러지 않은 두번째 집단보다 훨씬 더 건강했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 첫번째 집단 6마리 중 1마리만 가벼운 호흡 곤란 증상을 보였지만 두번째 집단 원숭이들은 모두 중증 호흡 곤란 증상을 보였다. 폐가 손상된 정도도 두번째 집단이 훨씬 컸다.

AFP통신은 "이번 실험 결과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재확인됐다"고 전했다.

NIH는 "지난 2월에도 렘데시비르가 동물시험에서 효과를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당시엔 코로나19와 유사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CoV)에 감염된 원숭이를 활용했다.

한편 미국 의학전문지 스탯은 전날 시카고대학병원에서 현재 진행 중인 임상3상에서 렘데시비르를 투약 받은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들 대부분이 열과 호흡기 증상이 크게 완화됐으며, 1주일도 되지 않아 퇴원했다고 전했다.

길리어드는 이러한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아직 통계적 검증력은 없다"면서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5개의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시험을 진행한 시카고대학병원 연구진도 "결론을 내리기엔 아직 이르며 과학적으로도 부적절하다"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