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IMF 악몽'에 고용대책 '올인'···'정책 패키지' 만든다
정부, 'IMF 악몽'에 고용대책 '올인'···'정책 패키지'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다음주 고용안정 대책 발표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97년 외환위기 때 많은 일자리를 잃었던 뼈아픈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고용시장을 최대한 빠르게 회복시키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에서 "일자리를 지켜내기 위해 정책역량을 총 동원해 다음주 고용안정 정책대응 패키지를 발표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기재부는 다음주 △소상공인, 중소·중견·대기업 전반에 걸친 고용유지대책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을 위한 실업대책 △일할 기회를 늘리기 위한 긴급·신규 일자리 창출대책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위한 생활안정대책 등 일자리 보호·안정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김 차관은 "3월 취업자 수 19만5000명 감소는 2009년 5월 이후 10여년만에 가장 낮은 수치"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 경제활동이 심각히 위축되면서 숙박·음식업, 도소매업, 교육럽 일자리가 크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660만9000명으로 1년전보다 19만5000명 감소했다. 임시·일용직 근로자, 자영업자 등의 일자리 감소가 컸다.

특히 취업자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유급·무급휴직에 들어간 임시휴직자가 전년대비 126만명(363.4%) 증가한 총 160만7000명으로 집계돼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후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

김 차관은 "이는 고용충격 완충기제가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인 동시에 향후 고용시장의 골을 더욱 깊게 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이라며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큰 희생과 고통이 집중되는 부분이 어디인지 살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주의 인건비 부담 축소, 고용 사각지대 완화 등 기존 고용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