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OPEC+ 합의 감산 효과 하루 2천만 배럴"···근거는?
트럼프 "OPEC+ 합의 감산 효과 하루 2천만 배럴"···근거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PEC+ 발표 감산 규모 하루 970만 배럴의 두 배
"非OPEC+ 감산+각국 비축유구매 감축효과 추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OPEC+(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의 원유 감산 합의가 발표치인 하루 1천만 배럴이 아닌 2천만 배럴을 감산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트윗을 통해 "OPEC+가 바라보는 숫자는 하루 2천만 배럴 감축이지 일반적으로 보도되고 있는 1천만 배럴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부터 벗어나 사업을 재개한다면 에너지 산업은 현재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빨리 다시 강해질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이렇게 매우 큰 사업이 제 궤도에 다시 오르도록 나와 함께 협력한 모든 이들에게 감사하다"며 "특히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앞서 OPEC+는 12일 긴급 화상회의를 열어 5월 1일부터 6월 말까지 두 달 간 하루 970만 배럴의 원유(가스콘덴세이트 제외)를 감산하기로 합의했다고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이번 합의가 글로벌 원유생산을 하루 2천만 배럴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는 추정치를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로이터통신은 전날 OPEC+ 석유장관들이 화상회의를 통해 감산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소식통들을 인용해 "OPEC+에 참여하지 않은 산유국들(미국, 캐나다, 브라질, 노르웨이 등)이 감산에 동참하고 각국의 전략 비축유 구매를 고려하면 실질적 감산량은 하루 2천만 배럴이 될 수 있다"라고 보도했었다.

4월부터 산유량을 늘린 사우디, 아랍에미리트 등의 추가 감산 효과가 있고, 미국, 캐나다,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OPEC+에 참여하지 않은 산유국이 하루 400만∼500만 배럴을 감산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한 수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사우디 에너지 장관도 "주요20개국(G20) 국가의 감산 약속과 전략비축유 구매 등을 감안하면 총 감산량이 1천950만 배럴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로이터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대해 "미국을 포함해 산유국 그룹을 더 넓게 포함한 수치로 보인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도 "2천만 배럴은 전세계 생산량의 20%에 달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적인 감소 추정치를 언급했을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