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성공' KB금융, 다음 스텝은 '재무 개선'···금융채 발행 '잰걸음'
'M&A 성공' KB금융, 다음 스텝은 '재무 개선'···금융채 발행 '잰걸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 푸르덴셜생명 인수···이중레버리지비율 상승 우려
신종 자본증권·후순위채 발행···계열사 배당금 활용 계획도
KB금융지주 사옥 전경 (사진=KB금융지주)
KB금융지주 사옥 전경 (사진=KB금융지주)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KB금융지주가 푸르덴셜생명을 2조3400억원에 인수함에 따라 이에 따른 재무부담과 출자여력 문제가 해결 과제로 꼽히고 있다. 현재 KB금융지주는 신종자본증권·후순위채 발행, 중간배당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자금조달 계획을 세우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는 상반기 내 3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2월에는 40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발행하기도 했다.

올해 들어 KB금융지주가 적극적으로 자본성증권(신종자본증권·후순위채) 발행에 나선 것은 푸르덴셜생명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다.

앞서 지난 10일 KB금융지주는 푸르덴셜생명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했다. 인수 대상은 미국 푸르덴셜인터내셔널인슈어런스홀딩스가 보유한 푸르덴셜생명 지분 100%로, 인수 가격은 총 2조3400억원이다. 푸르덴셜생명에 대한 기초 매매대금 2조2650억원과 거래종결일까지 합의된 이자(지분가치 상승분) 750억원을 합산한 가격이다.

우선, 인수 가격만 놓고 보면 적정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에서는 보통 인수가격에 대한 적정성을 PBR(주가순자산비율)로 평가한다. PBR는 회사의 순자산 가치 대비 시장가를 말한다.

푸르덴셜생명 지분 100% 인수 금액은 PBR 0.8배 수준이다. 생명보험사 전체 평균 PBR이 0.2~0.3배인 것을 보면 높은 수준이지만 푸르덴셜생명의 RBC(지급여력)비율이 400%대로 재무건전성이 높은 점, 탄탄한 설계사 조직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비싼 가격은 아니었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뿐만 아니라 KB금융지주는 푸르덴셜생명 인수를 통해 취약점으로 꼽히던 생명보험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은행 중심의 그룹 포트폴리오를 개선할 수 있게 된다. 푸르덴셜생명이 매년 1000억원 내외의 순이익을 냈던 것을 고려하면 그룹 ROE(자기자본이익률)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푸르덴셜생명 인수에 따른 자회사 출자여력 확보는 시급한 문제로 제기된다. KB금융지주의 지난해 말 기준 이중레버리지 비율은 126%였으나 이번 인수 이후 130% 후반대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레버리지 비율은 지주사의 자회사 출자 총액을 지주사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금융당국은 자회사에 대한 과도한 출자를 막기 위해 이 비율을 130% 아래로 관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즉, KB금융지주로서는 빠른 시일 내 자본을 확충해 이 비율을 완화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최근 자본성증권 발행을 연이어 결정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여윤기 한국신용평가 선임연구원은 "경쟁업체 대비 낮은 자본성증권 의존도 등을 고려할 때 자본성증권 발행 등을 통해 이중레버리지를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회사들의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배당수익과 푸르덴셜생명으로부터 추가로 유입 가능한 배당수익 등을 감안할 때 재무부담은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자본성증권 뿐만 아니라 그룹 계열사로부터 받은 배당금도 푸르덴셜생명 인수 자금에 활용될 예정이다. KB금융지주가 올해 1분기 결산배당으로 계열사로부터 받는 배당금의 규모는 약 1조원이다. 여기에서 주주 배당금 8600억원을 뺀 1000억원 정도를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KB금융지주 측은 필요한 경우 중간배당을 실시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지난달 신종자본증권 3000억원을 발행할 계획이라고 공시했고 지금은 시장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며 "구체적인 규모나 시기에 대해서는 나온 것이 없지만 향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신종자본증권이든 후순위채든 또 발행할 수 있고, 중간배당이라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