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OPEC+ 원유 감산 합의, 문서로 공식화하자"
러시아 "OPEC+ 원유 감산 합의, 문서로 공식화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러시아가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 연대체)의 감산 합의를 문서로 공식화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11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원유 감산은 국제 원유시장에 반드시 필요하다"며 "우리는 감산 합의가 문서로 공식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현재 멕시코 파트너와 작업이 진행 중인만큼 우리는 합의를 마무리하고 공식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OPEC+ 23개국 중 22개국이 감산에 합의한 것은 OPEC+ 장관들의 노력이 명백한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9일 OPEC+는 11시간의 마라톤 화상회의를 통해 오는 5∼6월 하루 총 1천만 배럴을 감산하는 데 잠정 합의했으나 멕시코가 자국 감산 할당량 수용을 거부하면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합의안은 멕시코의 감산 몫으로 40만 배럴을 배정했으나 멕시코는 10만 배럴만 감산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 간 통화에서 미국이 멕시코 대신 추가로 25만 배럴을 감산하기로 했다고 멕시코 대통령이 밝히면서 분위기는 바뀌었다.

러시아가 미국과 멕시코 간 감산 합의에 대해 '합의가 성사된 것으로 간주한다'면서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이에 OPEC+차원의 감산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 커졌다는 관측이 뒤따랐다.

하지만, OPEC+ 화상회의에 이어 전날 열린 주요 20개국(G20) 에너지 장관회의에서 감산 합의를 마무리하기 위한 화상 회의가 진행됐으나, 최종 타결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