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美와 감산 합의"·러 "성사 간주"···OPEC+ 합의 '청신호'
멕시코 "美와 감산 합의"·러 "성사 간주"···OPEC+ 합의 '청신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멕시코 대통령 "미국, 멕시코 대신 25만 배럴 감산"
러시아 “크렘린은 협상이 성사된 것으로 간주한다"
OPEC 본부 (사진=연합뉴스)
OPEC 본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OPEC+의 원유 감산 잠정 합의안을 거부했던 멕시코가 미국과의 협상에 따라 합의안을 수용할 뜻을 내비쳤다. OPEC+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다.

협상장을 박차고 나갔던 멕시코가 뒷수습에 나섬에 따라 깨졌던 감산 협상이 다시 복원돼 최종합의에 도달할수 있을지 주목된다. 

10일(현지시간) 내외신보도에 따르면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원유 감산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OPEC+가) 우리에게 처음엔 40만 배럴 감산을, 나중엔 35만 배럴 감산을 요구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후 10만 배럴 감산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멕시코를 위해 25만 배럴을 추가 감산하겠다고 했다고"고 덧붙였다.

앞서 OPEC+는 전날 11시간에 걸친 마라톤 화상회의를 통해 오는 5∼6월 하루 총 1천만 배럴 규모의 감산안에 잠정 합의했으나 멕시코가 수용을 거부하면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멕시코는 10만 배럴만 감산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OPEC+는 이후 성명에서 "합의안 타결이 멕시코 동의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그런데 다음날 미국의 25만 배럴 감산 내용이 추가되며 상황이 바뀐 것이다. 미국이 멕시코 몫을 떠안는 조건으로 멕시코가 합의안에 동의하면 감산 합의가 최종 타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 멕시코의 감산 합의 소식이 전해진 뒤 러시아는 즉시 긍정적 평가를 내놨다. 러시아 타스통신 보도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전날 저녁 22개국이 타협을 이뤘고 문제는 멕시코의 입장에 달려 있었다"며 "크렘린은 협상이 성사된 것으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이제 23개 (OPEC+ 화상회의) 참여국 모두의 타협에 관해 얘기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이것이 국제 에너지 시장 안정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는 멕시코 측이 취한 건설적 입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OPEC+ 감산 합의로 생산자와 소비자는 물론 국제경제가 모두 득을 보게됐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