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장 조심하라"···개미들에 잇단 경고장 날리는 금융당국
"투기장 조심하라"···개미들에 잇단 경고장 날리는 금융당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의 촉구' 자료 배포···사상 첫 최고 등급 소비자경보 발령
"개인 무분별한 투자 움직임 지속되면 재차 '경보음' 낼 것"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당국이 개인 투자자들에게 잇달아 강력한 투자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최근 변동성이 확대된 주식시장에 개인 투자자들의 급속 유입으로 '투기판' 우려가 불거지자, 대규모 피해 방지 차원에서 재차 '경고장'을 날리는 것이다. 당국은 향후에도 개인 투자자들의 무분별한 투자 움직임이 감지된다면 '추가 경고'를 나설 수 있다는 방침이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7일 자료를 내고 "코로나19로 촉발된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는 과거 금융위기와는 다른 양상으로, 향후 주식시장에 대한 예측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개인투자자, 특히 경험이 많지 않은 신규 투자자들은 현명하고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일엔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단순히 과거보다 주가가 낮아졌다는 이유만으로 투자에 뛰어드는 '묻지마식 투자', 과도한 대출을 이용한 '레버리지 투자' 등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금융당국이 연이어 주의를 당부하는 것은 올해 들어 코로나 확산 사태 여파로 증시가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음에도 개인 투자자들의 순매수 규모가 가파르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시장 변동성을 나타내는 VKOSPI지수는 올 1월 말 19.3에서 2월 말 33.8로 급증한 뒤 3월 말 48.6까지 치솟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들은 올해만 25조원의 주식을 사들였다. 월별로 보면 1월 6조3000억원에서 2월 6조원으로 소폭 줄었지만, 3월 12조7000억원으로 2배 급증했다.

금융당국이 개인 투자자의 대규모 매수세를 두고 공식적으로 경고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각에선 금융당국이 개입해 스스로의 투자 선택을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이후 대거 유입된 개인 투자자 가운데 저점 매수'를 노리고' 시장에 진입한 '주식 문외한'도 다수"라며 "이들은 자기 보호를 못할 가능성이 커 대규모 피해가 염려돼, 이를 막는 차원에서 공식 자료를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어 지난 9일엔 연일 극심한 과열 양상을 보인 레버리지 원유 상장지수증권(ETN)에 대해선 소비자경보 '위험'을 긴급 발령하기도 했다. '위험' 경보는 금감원이 지난 2012년 6월 소비자경보 제도를 도입한 후 최고 등급을 발령하는 첫 사례다.

금감원이 강한 경보음을 울린 배경 역시 개인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의 지표가치와 시장가격 간 괴리율이 이례적으로 폭등하고 있음에도, 유가 반등을 기대하는 투자자가 대거 몰리면서 큰 손실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61.1원이던 국제 유가는 최근 20원대까지 급락하면서 향후 유가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레버리지 유가연계 상품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레버리지 ETN 상품의 월간 개인 순매수 금액은 지난달 3800억원으로, 올 1월(278억원) 과 비교해 10배 이상 급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국거래소와 발행사가 큰 괴리율에 따른 손실위험을 알리고 있음에도 거래량과 괴리율이 폭등하는 등 투기판으로 변질될 위험이 내재됐다"며 "이에 최고 등급의 경보를 긴급 발령해 투자자들에 경각심을 심어주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당국의 잇단 경고에도 개인 투자자들의 공격적 투자 양상은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유가증권 및 코스닥시장 신용거래 융자 잔액은 7조3594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6일 이후 10거래일 연속 증가세로, 이 기간 14.3% 늘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당국과 시장의 주의 촉구에도 개인투자자들의 무분별한 투자 움직임이 이어지는지를 주의깊게 들여다 볼 것"이라며 "아직 정해진 바는 없지만, 관련 사안이 그만큼 심각하다고 판단된다면 추가적으로 자료를 내거나 소비자 경보를 발령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외 다른 금융상품과 관련해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사전 예방과 확산 방지 주력해 소비자 보호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