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효성 회장 "친환경 소재개발로 지속가능 경영 실현"
조현준 효성 회장 "친환경 소재개발로 지속가능 경영 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리에스터 리사이클 원사 리젠 (사진=효성)
폴리에스터 리사이클 원사 리젠 (사진=효성)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효성은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와 함께 친환경 소재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조현준 회장은 "친환경은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확고한 가치관이 반영된 결과"라며 "친환경 제품 개발을 확대해 지속가능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효성티앤씨는 국내 스타트업 '플리츠마마'와 손잡고 페트병으로 만든 친환경 가방을 선보인 바 있다. 플리츠마마의 니트플리츠백 1개에는 500ml 생수병 16개에서 추출한 실이 사용된다. 원단을 재단하고 봉제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모양 그대로 뽑아내는 방식이라 자투리 원단도 남지 않는다.

플리츠마마가 만든 친환경가방에는 효성티앤씨가 개발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원사 '리젠'이 사용됐다. 석유를 원료로 해서 생산되는 기존 폴리에스터 섬유와 달리 리젠은 페트병을 수거한 뒤 불순물을 제거하고 작게 조각내 칩으로 만든 뒤 이를 다시 폴리에스터 원사로 추출한다. 버려지는 페트병을 재활용해 실로 만들면서 플라스틱 매립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효성의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리젠으로 만든 가방(플리츠마마) (사진=효성)
효성의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리젠으로 만든 가방(플리츠마마) (사진=효성)

효성중공업은 정부가 친환경차량인 수소차 확대 방침을 밝히면서 수소충전소 사업도 본격화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수소충전소 시스템 시장 점유율 1위(약28%)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00년부터 친환경차 보급사업에 참여해 CNG충전기를 납품하면서 축적해온 수소충전기 관련 기술이 바탕이 됐다.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수소가스 압축 패키지 등 수소충전기 주요 부품을 국산화한데다 신속한 애프터서비스와 함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도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효성은 친환경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 환기에도 지속적으로 나서고 있다.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문제, 4차 산업혁명 등과 연계해 젊은 이공계 인재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친환경 사업으로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