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바이오USA' 디지털 전환
코로나19로 '바이오USA' 디지털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바이오콘퍼런스 개최 방식 변경, 셀트리온·삼성바이오로직스 계획 수정 불가피
2017년 6월19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행사장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스를 방문한 관람자들이 기술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
2017년 6월19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행사장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스를 방문한 관람자들이 기술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세계 최대 바이오업계 행사인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바이오USA)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다. 8일 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 바이오협회는 오는 6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바이오USA를 디지털 방식으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바이오USA는 매년 6월 초 미국의 주요 도시를 순회해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콘퍼런스다. 지난해에는 세계 67개국에서 1만6000개사가 참여했다. 한국에서만 37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오 업계에서 해외 동향을 파악하고 다국적제약사, 투자자와 만날 수 있는 자리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 자리에서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 및 생산(CDMO) 사업 진출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두 회사는 올해 바이오USA에서도 부스를 차리고 해외 투자자, 다국적제약사를 맞이할 예정이었으나 개최 방식 변경에 따라 계획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셀트리온은 그동안 바이오USA에 참석해 가장 공을 들여왔던 네트워킹을 어떻게 이어갈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바이오USA에 참석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외 투자자와의) 파트너링"이라며 "디지털로 전환한 상황에서 기존과 같은 미팅 등을 할 수 있을지 현업 부서로부터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바이오협회의 결정이 얼마 지나지 않은 만큼 바이오USA가 어떤 방식으로 열릴지 파악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활용한 생산시설 탐방, 소비자 맞춤형 가상현실 투어, 화상회의를 위한 장비 확충 같은 비대면 전시방안을 고려 중이다.

앞서 미국암학회(AACR)와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역시 코로나19 확산으로 학회 개최를 디지털로 전환하겠다고 공지한 상태다. AACR은 이달 27∼28일 웹캐스트 방식으로 회의를 열기로 했다. ASCO는 시카고에서 5월29일부터 6월2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던 학회를 취소하고, 온라인에 기반한 가상 형식(virtual format)으로 암 치료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당초 시카고에서 내달 2일부터 5일까지 열릴 예정이던 미국 소화기병 주간(DDW) 학술대회는 코로나19로 아예 일정이 취소됐다. 셀트리온은 DDW에서 램시마SC의 또 다른 임상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으나 학회 취소로 새로운 홍보 방안을 모색 중이다. 

셀트리온은 지난해에도 이 학회에서 램시마SC의 유효성을 확인한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램시마SC는 정맥주사(IV) 형태인 기존 램시마를 피하주사(SC) 형태로 제형을 변경한 제품이다. 크론병,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질환에 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