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톡톡] 코로나19 위험노출 큰 지방은행···건전성 문제없나
[뉴스톡톡] 코로나19 위험노출 큰 지방은행···건전성 문제없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밀착 지방은행···"비올 때 우산 뺏지 않겠다"
지난달 25일 소상공인진흥공단 대구 북부센터에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대출 상담을 받기 위해 소상공인들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5일 소상공인진흥공단 대구 북부센터에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대출 상담을 받기 위해 소상공인들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큰 타격을 받은 가운데 이를 주요 고객으로 둔 지방은행들이 특례보증대출을 적극 늘리는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비중이 큰 탓에 건전성 우려도 제기되고 있지만 지방은행의 근간인 지역경제와 상생해야 한다는 뜻에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방은행들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지원 방안을 내놓고 있다.

우선, BNK부산은행과 BNK경남은행은 지난 1일부터 총 8300억원 규모의 신규 대출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신용등급이 1~3등급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총 5300억원 규모의 신규대출을 1.5% 초저금리로 제공하고 있다. 또 지역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3000억원의 협약보증대출도 시작한다. 특히, BNK경남은행의 경우 오는 7일부터 경남 주요 지역에 소상공인 특례보증대출 상담 및 신청을 위한 이동점포도 설치할 예정이다.

DGB대구은행도 코로나19 피해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5%의 초저금리 특별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3000억원 규모의 특별대출과 피해기업 특례보증대출도 함께 진행한다. 대구은행은 지난달 말까지 신규대출 등 코로나19와 관련해 총 415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하기도 했다.

전북은행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업체당 최고 5억원 한도로 총 2000억원의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투입했다. 전북은행은 지난달까지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보증부대출 등 8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한 바 있다.

지방은행들의 이같은 행보는 코로나19 여파로 자산건전성 악화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돼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 은행은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된 대구·경북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타격이 큰 제조·관광업종 기업이 주된 고객이라는 점에서 대출 부실화 위험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지난달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BNK부산·경남·DGB대구·제주은행 등 4개 지방은행에 대해 신용등급 하향조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무디스는 "4개 지방은행은 코로나19의 직접적 피해 지역이거나 관광·서비스·식음료·유통업 영위 중소기업에 대한 익스포저(위험노출액)가 커 자산건전성이 악화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은행들이 특례보증대출을 적극 늘리는 등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것은 지역밀착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지방은행이 지역경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상생 전략이 필수적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은행권에 대한 바젤Ⅲ 적용 시점이 앞당겨진 것은 지방은행들의 건전성 부담을 줄여준다. 앞서 지난달 29일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 금융지원에 따른 은행 건전성 악화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바젤Ⅲ 최종안 중 신용리스크 산출방식 개편방안을 애초 2022년 1월에서 오는 6월 말로 앞당겨 적용한다고 밝혔다. 개편된 바젤Ⅲ가 적용되면 기업대출 비중이 높은 은행의 BIS(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이 높아진다. BIS비율은 국제결제은행이 정한 은행의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비율로, 대표적인 자산건전성 지표다.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금은 특례보증대출에 집중해 피해 기업들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금융당국에서도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BIS(국제결제은행) 비율 규제를 완화해주겠다고 얘기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지역은행으로서 어려운 시기에 우산을 뺏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