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코로나19 확진자 3천841명 '353명↑'···"긴급사태 선포 임박"
日 코로나19 확진자 3천841명 '353명↑'···"긴급사태 선포 임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며칠 급증세···일본의사회 긴급사태 선포 거듭 촉구
도쿄도지사, 긴급사태 선언 앞서 ’긴급사태’ 대응책 밝혀
증상 가벼우면 '호텔'로···재택근무 시행, 병상 확보 비상
코로나19 확산하는 일본···영업 단축한 백화점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하는 일본···영업 단축한 백화점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에 353명이 발생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일본에서 코로나19가 퍼지기 시작한 후 하루 확진자가 300명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선포할 가능성이 한층 증대됐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4일 일본 공영방송 NHK 보도에 따르면 3일 저녁 기준으로 도쿄도 등 일본 전역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탑승 감염자를 포함해 3천841명으로 증가했다.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 하루 증가 폭은 지난달 31일∼이달 2일 사흘 동안 200명대를 유지하다 3일 300명대로 증가했다. 
 
3일 기준 누적 사망자는 88명으로 전날보다 4명 늘었다. 3일 현재 중증 감염자는 73명, 증상이 개선해 퇴원한 이들은 1천133명이라고 후생노동성은 집계했다.

이처럼 상황이 갈수록 심각해짐에 따라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선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긴급사태가 선포되면 특별조치법에 따라 광역단체장이 외출 자제와 휴교 등을 요구하거나 지시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경제적 파장 등을 고려해 긴급사태 선포에 신중한 입장을 고수해왔지만 일본의사회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조속한 긴급사태 선포를 거듭 촉구하고 있다. 지금이 바이러스의 폭발적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고비라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인적 왕래를 80% 이상 대폭 줄여야만 상황이 수습 국면에 접어들 수 있다며, 유럽과 같은 외출 제한 등 강도 높은 조치를 서둘러 시행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도쿄도가 코로나19 관련 아베 총리의 긴급사태 선언에 대비해 구체적인 대응 방침을 제시했다. 환자 수를 따라가지 못하는 병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증상이 가벼운 사람은 호텔로 보내기로 했다.

환자 급증에 따른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도쿄도지사가 3일 "(정부에서는) 아직 발령할 단계가 아니라고 하지만 만약 긴급사태 선언이 나올 경우에 대비해 도쿄도의 대응에 대해 먼저 설명한다"면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도쿄도는 긴급사태가 발령되면 주민들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곤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백화점과 영화관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설은 영업 제한이나 중단을 지시할 수 있다. 하지만 식료품과 의료, 금융 등의 필수 서비스는 평상시처럼 영업한다.

이미 도쿄에는 재택 근무가 늘고, 상당수 업체도 휴업에 들어가는 등 자체적인 비상 대책이 시행 중이다.

문제는 크게 부족한 의료 시설. 도쿄 지역 코로나19 병상 750개 가운데 80% 이상이 이미 사용 중이라 늘어나는 환자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쿄와 오사카 등 지자체는 증상이 가벼운 환자들을 호텔 등 숙박시설에 머물도록 할 방침이다. 기존 의료시설은 중증 환자를 중심으로 운영하게 된다.

긴급사태에 대비한 준비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 줄어든 가구에 현금 30만 엔, 우리 돈으로 약 34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