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120주년 "프리미엄 브랜드로 명성 이어가"
메르세데스-벤츠, 120주년 "프리미엄 브랜드로 명성 이어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한 브랜드명을 넘어, 우아한 고품격 자동차 대명사로 자리 매김
메르세데스-벤츠 CI (제공=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CI (제공=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메르세데스-벤츠가 '메르세데스(Mercedes)'라는 이름을 브랜드에 사용한 지 120주년을 맞이했다.   

2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 따르면 스페인어로 '우아함'을 의미하는 메르세데스는 독보적인 명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자동차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이름으로 메르세데스-벤츠가 자동차의 역사를 써 내려 가면서 이제는 단순한 브랜드명을 넘어, 우아한 고품격 자동차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메르세데스-벤츠 역사를 살펴보면, 메르세데스-벤츠의 창업자 중 한 명인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는 1890년 다임러-모토렌-게젤 샤프트(Daimler Motoren Gesellschaft, DMG)라는 회사를 설립하며 자동차 엔진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당시 오스트리아 출신의 사업가 에밀 옐리넥(Emil Jellinek)은 DMG의 우수 고객인 동시에 가장 까다로운 고객이었다. 

1897년, 에밀 옐리넥이 처음 구매한 다임러 자동차는 최고속력이 시속 24km에 불과했다. 이후 그는 DMG에 최고 시속 40km로 달리는 자동차를 주문했고 그 결과 1898년, 8마력의 4기통 엔진을 장착한 세계 최초의 도로주행 자동차 '피닉스(Phoenix)'가 탄생했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35hp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옐리넥은 성공한 사업가이자  다임러 자동차를 소개하고 판매하는 딜러로도 활동했다. 또 자동차 경주에 출전하는 레이서이기도 했던 그는 더 빠르고 강력한 고성능 자동차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니스 위크 자동차 대회때 자신의 딸의 이름인 메르세데스(Mercédés)를 가명으로 사용했다. 이후 자동차 동호인 사이에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1900년 4월 2일, DMG와 옐리넥은 자동차 및 엔진 판매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새로운 엔진 명칭에 메르세데스라는 이름을 사용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후 '다임러-메르세데스(Daimler-Mercedes)'라는 이름을 가진 새로운 엔진 개발이 결정됐다. 이후 옐리넥은 36대의 차량을 주문했다. 

같은해 12월 22일, DMG가 신형 엔진 메르세데스를 장착한 최초의 차량인 메르세데스 35hp 레이싱카를 옐리넥에게 납품했는데 당시DMG의 수석엔지니어인 빌헬름 마이바흐(Wilhelm Maybach)가 개발한 최초의 메르세데스는 큰 화제를 모았다. 이 자동차는 오늘날 최초의 현대적 자동차로 평가받고 있다.

8hp 피닉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8hp 피닉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1901년 3월, 니스 위크 경기에 옐리넥이 메르세데스를 타고 출전하면서 유명인사가 됐다. 그 해 3월과 8월에 12/16hp와 8/11hp 모델이 등장했다. 그때부터 메르세데스라는 이름은 차의 성공과 더불어 뛰어난 성능과 신뢰성의 상징이 됐다.  

1902년 6월 23일, DMG는 메르세데스를 브랜드 이름으로 발표하고 같은 해 9월 26일 합법적인 상표로 등록했다. 이후 1926년에 DMG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발명한 칼 벤츠(Carl Benz)가 설립한 벤츠 & 씨에(Benz & Cie.)와 합병하며 다임러-벤츠 AG(Daimler-Benz AG)가 설립됐다. 메르세데스-벤츠라는 이름으로 자동차를 생산하며 메르세데스라는 이름이 대표적인 럭셔리 프리미엄 브랜드로 남아있게 됐다. 

1998년, 미국의 자동차기업 크라이슬러사를 인수해 다임러-크라이슬러(Daimler-Chrysler)가 결성되었다가 2007년 크라이슬러사와 다시 분리되면서 오늘날 다임러 AG(Daimler AG)로 사명이 변경됐다.

메르세데스 옐리넥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메르세데스 옐리넥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120년 전 압도적인 고성능 엔진 메르세데스로 현대적인 자동차의 시초를 보여준 메르세데스-벤츠는 여전히 다양한 혁신을 선보이며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메르세데스-벤츠를 비롯해 고성능 퍼포먼스 브랜드 메르세데스-AMG, 궁극의 럭셔리를 지향하는 브랜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스마트한 미래 모빌리티를 구현할 전기차 브랜드 EQ 등 다양한 서브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시대를 한발 앞서나가는 진일보한 기술력과 우수한 제조력을 바탕으로 메르세데스라는 이름에 담긴 최고의 자동차라는 브랜드 신뢰와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