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빅데이터·AI활용 '플랫폼 매출망 금융' 지정대리인 지정
금융위, 빅데이터·AI활용 '플랫폼 매출망 금융' 지정대리인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 지정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이 지정대리인으로 신청한 '플랫폼 매출망 금융' 서비스 (자료=금융위원회)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이 지정대리인으로 신청한 '플랫폼 매출망 금융' 서비스 (자료=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전자어음과 매출채권을 비대면으로 실시간 심사하고 할인해주는 '플랫폼 매출망 금융' 서비스가 곧 시작된다.

금융위원회는 2일 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을 미래에셋캐피탈의 지정대리인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이 전자어음과 매출채권을 받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처리한 뒤 전달하면 미래에셋캐피탈이 중저금리로 할인해 유동화하게 된다.

금융위는 중소사업자에 대한 자금조달 기회를 확대하고 금리부담을 완화하는 등 '플랫폼 매출망 금융'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했다.

플랫폼 매출망 금융은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이 상거래 매출채권을 활용해 금융회사, P2P 등 플랫폼사업자를 통해 필요한 자금을 공급받는 금융을 말한다.

금융위는 다음달 중 제5차 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신청 서비스에 대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지난 2018년 5월부터 1~4차 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를 거쳐 총 28건의 지정대리인을 지정했다.

지금까지 10건의 업무위수탁 계약이 체결됐으며, 올해 상반기 중 11건, 연말까지 3건의 업무위수탁 계약이 추가로 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