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 의료용품 공급 보장 위해 협력"
G20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 의료용품 공급 보장 위해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상회의 "코로나19 비상조치 '비례적·일시적'···공정 무역 위해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주요 20개국(G20) 통상장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필수적인 의료용품과 장비, 기타 필수품들의 지속적인 공급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G20 통상장관들은 이날 코로나19의 경제적 타격에 관해 비상 화상회의를 진행한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통상장관들은 성명에서 "팬데믹은 세계적인 도전이며 조율된 국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팬데믹과 싸우고 그것이 국제 무역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우리는 자유롭고 공정하며 차별적이지 않고 투명하고 예측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과 투자 환경을 제공하고, 우리의 시장을 열어놓기 위해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상장관들은 또 "의료용품과 장비 등의 무역을 촉진하고 추가적인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즉각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건강 보호를 위한 각국의 비상 조치는 목표에 맞게 비례적으로, 투명하고 일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합의했으며 시장을 개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도 했다.

통상장관들은 "의료용품과 의약품의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폭리 취득과 부당한 가격 인상을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한편 이들은 전세계 공급망을 계속 가동하기 위해 취해진 무역 관련 조치들과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에 통보하기로 합의했으며, 필요에 따라 회의를 다시 소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합의와 관련해 "G20 장관들은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대응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에 중점을 두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6일 열린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합의 내용의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당시 G20 정상들은 공동성명문을 통해 "우리는 통상장관들에게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임무를 부여한다"고 밝혔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