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코로나19 치료제 4종 안정성·효과 비교···역사적 실험"
WHO "코로나19 치료제 4종 안정성·효과 비교···역사적 실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4종의 안전성과 효과를 비교하는 실험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7일(현지시간) 오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진행한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노르웨이와 스페인에서 첫 번째 환자들이 WHO의 '연대 실험'에 곧 등록될 예정이라는 점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면서 "연대 실험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네 가지 다른 약물의 안전성과 효과를 비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떤 약물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극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역사적인 실험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45개 이상 국가가 이 실험에 기여하고 있으며, 더 많은 국가가 관심을 표명해왔다"면서 "많은 국가가 이 실험에 참여할수록 우리는 결과를 더 빨리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약물의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그는 "의약품의 역사에는 서류상으로, 시험관으로 효과가 있었지만, 정작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거나 실질적으로는 해로웠던 사례들이 있다"면서 "개인과 각국이 코로나19 치료제로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을 삼가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 세계적으로 만성적인 개인 보호장비 부족 문제가 인명을 구조하는 우리의 능력에 가장 긴급한 위협 중 하나"라고 우려했다.

그는 "WHO는 약 200만 개의 보호장비를 가장 필요로 하는 74개국에 배송했으며, 비슷한 양을 60개국에 추가로 보낼 예정"이라면서 "그러나 더 많이 필요하고, 이 문제는 국제적인 협력과 연대 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