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하천·계곡 불법시설물 근절"
이재명 경기도지사 "하천·계곡 불법시설물 근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 거북섬 철거현장 점검···"자연환경 살려 생태공원 조성"
24일 오후 양평군 양서면 거북섬에서 코로나19 예방용 마스크를 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하천·계곡 불법시설물 철거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경기도)
24일 오후 양평군 양서면 거북섬에서 코로나19 예방용 마스크를 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하천·계곡 불법시설물 철거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양평군)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오후 양평군 양서면 거북섬을 찾아 하천·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현장을 점검하고 자연환경 복원 의지를 드러냈다. 이 지사의 거북섬 방문에 대해 25일 경기도는 "하천·계곡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끝까지 철거를 추진하겠다는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24만㎡ 규모인 거북섬은 사유지와 국유지가 뒤섞인 곳인데, 이를 가리지 않고 소유주가 건축물 9개, 화장실 6개, 컨테이너 4개, 교량 2개, 몽골텐트 1개 등 불법시설물 37개를 설치했다. 상수원보호구역과 개발제한구역, 국가하천구역 등 2중·3중으로 제한된 곳이지만 수십 년간 불법시설물이 운영됐다. 단일 면적으로 경기도 최대 규모 불법시설물 운영지역이다.  

양평군은 하천법(하천구역)과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그린벨트), 수도법(상수원보호구역) 위반 혐의로 사법기관에 고발하는 등 2009년부터 거북섬 불법시설물 철거를 추진해왔다. 그러나 결과는 지지부진했다. 

거북섬 불법시설물 철거는 이 지사가 지난해 청정계곡 복원사업을 추진하면서 결실로 이어졌다. 37개 불법시설물 중 15개가 철거됐고, 22개는 철거 중이다. 경기도와 양평군은 자진철거 기간인 3월 말 이후 행정대집행을 통해 나머지 불법시설물을 모두 강제 철거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거북섬 점검 뒤 "불법시설물이 대규모로 방치돼 있었다니 놀랍고 안타깝다"면서 "이곳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살려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도록 양평군에서 생태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경기도는 청정계곡 복원사업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하천·계곡 불법행위 근절 대책을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 18일 기준으로 25개 시·군에서 총 1432개 불법시설물을 적발했고, 92.4%에 해당되는 1323개에 대한 철거를 마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