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과감한 선제 대응···대기업 지원은 자구노력 전제"
은성수 "과감한 선제 대응···대기업 지원은 자구노력 전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조원 규모 금융시장안정화 방안···기업·금융 사수 의지
은행권 부담 지적에 "안정펀드로 부담완화···부담자이자 수혜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00조원 규모의 금융시장안정화 방안에 대해 "하나하나 대응하다보면 시장을 안정시킬 수 없다"며 "6개월 시계를 두고 선제적이고 과감하게 지원하겠다는 생각에 정책을 펴고 규모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24일 코로나19 사태 종식 시까지 기업들이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기업부문에 '100조원+α'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는 내용의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제1차 비상경제회의 당시 '50조원+α'에 비해 대폭 확대된 것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차, 2차에 걸쳐 금융부문 대응방안이 우선적으로 논의된 것은 기업을 살리고 일자리를 지키는 데 있어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범국가적 위기대응방안인 만큼 경제주체간 소통과 협업을 토대로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지난 1997년 IMF 위기 당시의 경험을 언급하며 "당시 기업들에 순차적으로 위기가 왔고, 태국의 금융위기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커졌다'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달이 아닌 6개월 뒤 일어날 일을 다 모아서 한 번 살펴보고 지원을 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대응방안에서는 1차 회의에 포함되지 않았던 중견기업과 대기업에 대한 지원방안도 포함됐다. 이들에 대해서는 은행 대출 외에도 기업어음(CP)·전자단기사채(전단채), 주식·회사채 매입 등을 통해 자금을 직접 공급하게 된다.

다만, 대기업에 대해서는 자구노력을 전제로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소상공인은 1000만원이 안 나와서 애가 타는 분들이 많은데 덩치가 큰 기업은 500억, 1000억원을 만기연장해 준다고 했을 때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실적으로는 중견기업을 놓고 갈 수는 없기 때문에 은행권의 협조을 받아 만기연장 등 지원을 하게됐다"며 "대기업은 우리가 돈을 주려면 국민 여러분이 납득할 수 있을 정도의 선 자구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은행에서 다 받아준다면 누가 시장에서 어렵게 자금을 조달하겠는가"라고 설명했다.

이번 방안에서 정부는 시장안정화를 위해 기업자금경색을 완화할 58조30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 외에도 주식시장, 회사채시장, 단기자금시장 등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민간 금융기관 등과 함께 41조8000억원 규모의 펀드·자금도 마련한다.

이 때문에 펀드 조성의 상당부분 역할을 맡은 은행권의 부담이 커지고 건전성까지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은 위원장은 "기업들이 은행에 손을 벌릴 때 채안펀드가 소화 시켜주기 때문에 은행권의 부담이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권이 부담을 지지만 은행권이 수혜자"라며 "마찬가지로 주가가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은행권이 공동으로 마련한 증안펀드가 막아주면 수혜자가 될 수 있다. 그런 취지에서 모두 협조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금융당국은 대신 증안펀드나 채안펀드에 투자하는 유가증권에 대해서는 위험 가중치를 반 정도 낮춰줄 계획이다.

또 기업대출에 대한 위험 가중치가 낮아지는 바젤Ⅲ를 7월중, 이르면 더 빨리 도입해 은행들이 기업대출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자본건전성은 시장에 충격이 오고 기업에 부실이 생긴 뒤 나타나기 때문에 굉장히 후행적"이라며 "이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금융회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 지원과 관련해 신용도가 부족한 일부 차주에 대해 여전히 담보를 요구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금융당국은 상황반을 마련해 현장 밀착형 해소에 나서겠다고 답했다.

은 위원장은 "지난주 지역신용보증재단에 21만건의 대출신청이 밀려있다. 다양한 사연들이 있을 것"이라며 "신용등급이 떨어져 지역신보에서 담보를 요구하는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소상공인진흥위원회에서 보완해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금감원에 마련된 금융민원센터에 접수하면 어떤상황인지 듣고, 융통성을 발휘해 줄 수 있도록 창구를 열어놓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