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줄어든다···정부, 바닥충격음 성능 확인제도 개선
층간소음 줄어든다···정부, 바닥충격음 성능 확인제도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건물 전경. (사진= 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정부가 아파트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건물 완공 후 바닥 충격음이 얼만큼 차단되는지 직접 측정하고, 다양한 측정방식 시스템을 검토하는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 바닥충격음 차단성능 확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다. 

현재 완충재에 대한 바닥충격음 차단성능 사전 인정제도가 운용되고 있으나, 국토부는 아파트 준공 후 성능 확인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현행으로는 완충재 자체 성능을 사전에 평가하는 방식이었는데, 지난해 5월 감사원 감사 결과 신축 공동주택의 96%가 중량충격음에 대해 인정 성능보다 저하된 현장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완충재 품질 성적서를 조작해 성능 인정서를 발급받는 등 눈속임이 계속되자 정부는 아파트가 아예 완공된 후 정확하게 충격음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는지 성능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하기로 한 것이다.

LH는 제도 개선과 발맞춰 공동주택 바닥충격음 예측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다양한 시공 조건을 가정해 아파트 바닥이 어느 정도 충격음을 차단할 수 있는지 예상하는 시스템이다.

바닥 충격음 차단 성능 측정방식을 바꾸는 방안도 거론된다. 현재 타이어(7.3㎏)를 1m 높이로 들어 올렸다 떨어트리는 '뱅머신' 방식에서 이를 배구공 크기의 공(2.5㎏)을 떨어트리는 '임팩트볼'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뱅머신의 경우 중량이 크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잘 발생하지 않는 소음인 반면, 임팩트볼은 민원 중 다수를 차지하는 아동이 '콩콩' 뛰는 소리와 비슷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층간소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으며, 오는 6월까지는 정리된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현재 사후 측정 방식 도입을 검토 중이며, 완충재 사전 인정 제도를 아예 폐지할지, 보완해서 함께 운영할 지 관계기관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