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은행권, 채권·증권시장안정펀드 협약···각 10조원 조성
금융당국-은행권, 채권·증권시장안정펀드 협약···각 10조원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 6조7000억원 별도 조성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은행장들과 만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은행장들과 만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당국과 은행권이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 조성(각 10조원 규모)에 적극 협력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21개 사원기관은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초저금리 자금을 공급하는 등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행하기 위한 협약을 23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로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자금난을 해소해 도산위험을 막는 것이 실물경제의 회복, 금융안정이 기초가 된다는 점에 공감해 이뤄졌다.

은행권은 채권시장과 증권시장 안정을 위한 펀드 조성에 적극 협력하고, 필요한 경우 증액하기로 했다.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은행권과 증권, 보험 등 금융권이 출자해 안정화에 기여한 펀드다. 당시 은행권이 8조원을 부담했고, 나머지 2조원은 보험사·증권사 등이 책임졌다.

채권시장안정펀드는 만기가 도래한 채권 등 시장에서 유통되는 채권을 펀드가 사들이는 방식으로 기업 등에 직접 유동성을 공급하게 된다.

현재 채권안정펀드에 최소 10조원이 공급될 예정이며, 향후 금액을 더 증액할 수 있다.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과 증권시장안정펀드도 각각 6조7000억원, 최대 10조원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오는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논의되며 회의가 끝난 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구체적인 결정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은행은 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최대한 효율적으로 1.5% 수준의 초저금리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영업점을 통해 적합한 금융상품을 안내하기로 했다.

오는 4월 1일부터 대출 만기연장과 이사상환 유예조치 시행과 함께 일시적으로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효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여신회수를 자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수요가 급증해 업무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업무위탁에 적극 협력하고, 수행하기로 했다.

보증기관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최대한 신속하게 자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보증심사와 비대면 업무처리 등에 대해 은행과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상기 조치들을 포함해 관련 업무에 대해서는 다소의 잘못이 있더라도 문제삼지 않으며, 은행의 자본건전성 제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명확히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