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코로나19發 금융·실물경제 위기···부동산도 대비해야"
건산연 "코로나19發 금융·실물경제 위기···부동산도 대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아파트 전경.(사진=pixabay)
서울 아파트 전경.(사진=pixabay)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의 영향이 국내 부동산 시장에도 하방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23일 발간한 '건설동향브리핑'의 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수년간 주택시장에 강력한 금융 규제를 적용했기 때문에 단기적인 금융 위험은 낮은 편"이라면서도 "장기적인 실물경제 부진이 국내 주택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미리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진단했다.

앞선 다른 감염병 창궐 전후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추이를 비교해볼 때 40개월 후 최대 20%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스(2003년), 신종플루(2009년), 메르스(2015년) 등 모두 본격적인 확산 전후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했다. 당시 금융시장(KOSPI)은 단기 조정만 받았을 뿐 대체로 -5%에서 19%의 변화폭에서 움직였다.

반면 코로나19는 여타 감염병과는 달리 발병 후 39일 차인 지난 18일 기준 -30% 수준을 보여 대조적인 흐름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미국 증시 하락, 10년물 국고채 금리 하락, 각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등 금융시장에 큰 변화가 감지돼 금융시장에서의 하방압력이 주택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시장 뿐만 아니라 유가하락·코로나19 등에 따른 실물경제 침체가 본격화되면서 실업 문제가 발생하면 부동산 시장에서의 직접적인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김 부연구위원은 예상했다. 30~40대의 근로소득 일정부분이 주택구입 대출의 원리금 상환에 투입되고 있지만, 경제 악화로 올해 2월 실업급여 지급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최근 2년 새 수도권에서는 30·40대의 소득 가운데 원리금 상환액은 각각 21%, 6.9%씩 증가했다.

이들은 근로소득이 전체 소득의 70~80%를 차지하기 때문에 실업 발생 시 원리금 상환이 어렵고, 이는 주택담보대출에 부담을 주게 되고 주택시장에도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고강도 주택 규제로 단기적인 금융 위험도는 크지 않지만, 장기적인 실물경제 부진에서 파생되는 위협들에 대비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주택담보대출인정비율(LTV)에서부터 총부채상환비율(DSR)에 이르는 관리지표가 도입되는 등 대출 부실 위험을 줄인 데 따라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문제됐던 위협은 제거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이는 하락장에서도 당분간 부동산시장이 위협으로 버틸 수 있게 할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최근 거시경제와 주택가격 간 연계 채널이 더욱 강화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경기 침체가 가속화·장기화될 경우 주택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면서 "특히 지난해 12.16 부동산 대책에서 강화된 규제로 다주택자의 대출이 어려워진 만큼, 생활자금으로 유용하기 위한 주택 판매에 나설 경우 공급이 많아지면서 주택가격에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개연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