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기부양책' 상원 투표 부결···증시 공포심리 증폭
'美 경기부양책' 상원 투표 부결···증시 공포심리 증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치 매코널(가운데) 미국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22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응 경기부양책이 상원 절차 투표에서 부결되고 나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치 매코널(가운데) 미국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22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응 경기부양책이 상원 절차 투표에서 부결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미국 의회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 경기부양 법안이 미 상원 조차 통과하지 못했다. 미국 여야가 경기부양책 방법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주식시장에서의 투자심리도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현지시간 22일 로이터통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코로나19 경기부양책 관련 법안에 대해 미국 상원이 절차 표결을 진행한 결과, 47대 47로 부결됐다. 미국 상원에서 절차 투표가 통과되려면 최소 60표가 필요하다. 절차 투표는 실제 법안 처리에 앞서 의회 논의를 시작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코로나19 경기부양책이 상원 첫 관문부터 부결됨에 따라 정책적인 지원은 난관이 예상된다. 민주당 쪽에서 기업구제에만 집중돼 있는 공화당이 발의한 초안을 의료 종사자와 노동자들을 위해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양 당이 의견차가 커지고 있다. 

민주당은 근로자 보호나 기업 통제 등의 측면에서 여당인 공화당의 법이 부족하다고 반대하면서 기업들이 근로자를 해고할 수 없다는 조항을 부양책 법안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원 다수인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원내대표와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등 의회 지도자들이 이날 오전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펠로시 의장은 "하원 내 민주당 의원들이 자체적으로 경기부양책을 발의할 계획”이라며 "우리가 만드는 법안이 상원에서 마련한 법과 호환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주 상원 공화당 의원들은 정부와 긴밀히 협력, 1조 달러(약 1253조 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마련했다. 이 법안에는 미국인 각각에 현금을 직접 지급하는 것과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확대, 코로나19로 궤멸적 피해를 본 항공산업 지원 등이 포함됐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전날 "부양책 패키지 규모가 2조 달러 이상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경기부양책의 의회 통과가 난항을 겪으면서 뉴욕증시가 현지시간 23일 또 다시 급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시간 23일 오전 11시 19분 기준 다우30 선물, S&P 500 선물,  나스닥 선물 등 뉴욕증시 주요 지수선물은 모두 4% 이상 하락세다. 다우30 선물 한때 900p(약 5%) 이상 급락해 변동폭 상한에 도달하기도 했다. 

다만, 이번 법안이 아예 무산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부양책이 시급하다는 점은 미 민주당 역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WSJ는 "의회에서 경기부양책을 놓고 옥신각신하는 동안 미국의 코로나19 환자는 3만2000명이 넘었으며 이는 불과 일주일 전과 비교해 10배 늘어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원 투표가 부결된 직후,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가 결국에는 협상을 타결할 것"이라고 낙관론을 피력했다. 

국내 한 대형 증권사 리서치센터 관계자는 "과거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오바마 행정부가 추진한 경기부양법안 역시 부결 과정을 겪었지만, 이후 법안 수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8000억달러에 달하는 사상 최대 경기부양법안이 통과됐다"며 "이번 법안 역시 궁극적으로는 미 의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