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0 공모···'지능가능성' 신설
다이슨,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0 공모···'지능가능성' 신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로고 (제공= 다이슨코리아)
2020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로고 (제공= 다이슨코리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국제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공모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0'이 올해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2004년부터 매해 진행됐으며 국내에서는 2016년을 시작으로 이번이 5회째다. 올해에는 한국을 포함해 영국과 미국, 독일, 호주, 일본 등 총 27개국에서 개최된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을 공부하는 세계 젊은 인재들이 일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국제 무대에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국제 공모전이다. 

이번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에는 '지속가능성' 부문이 새롭게 추가됐다. 지속가능한 소재나 디자인 공정, 생산 방법 등을 선보이거나 지속가능성 자체를 주제로 다룬 응모작이 선정된다. 다이슨의 창업자이자 최고 엔지니어인 제임스 다이슨이 최종 결정을 내린다.

이에 제임스 다이슨은 "다이슨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엔지니어와 과학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이에 따라 환경 및 사회 문제에 있어 작은 것으로도 큰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를 선발하고자 지속가능성 부문을 새롭게 도입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0은 최근 4년 이내 최소 한 학기 이상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강의를 수강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19일부터 7월 16일 오후 5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국내전 우승작 및 입상작은 9월 17일에 발표되고, 이후 다이슨 엔지니어들의 심사로 선정된 20개의 국제전 후보작이 10월 15일에 발표된다. 

11월 19일에는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의 심사를 거쳐 국제전 최종 우승작과 우승 후보작, 새로운 부문인 지속가능성 우승작이 발표된다.

국제전 우승작에는 3만 파운드의 상금이 수여되며, 우승자가 속한 대학 학부에도 5000 파운드가 추가로 지원된다. 지속가능성 부문 최종 우승작에도 3만 파운드의 상금이 전달되고, 국제전 우승 후보작(2팀) 및 국내전 우승작에도 각각 5000 파운드와 2000 파운드가 수여된다. 

지난해 국제전 우승작으로 선발된 '마리나텍스'는 해양 폐기물 및 재생 가능한 원재료로 제작된 바이오플라스틱으로, 해양 폐기물을 재활용하면서도 일회용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소재로 해양 오염 문제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긍정적인 평을 받았다.

국내전 우승작으로는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응모작인 '리유즈잇(Reuse-it)'이 선정됐다. 리유즈잇은 종이 낭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작된 발명품으로, 쉽게 버려지는 이면지를 포스트잇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