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차관 "방역과 목숨이 우선···'경제적 내상' 받아들여야"
김용범 기재차관 "방역과 목숨이 우선···'경제적 내상' 받아들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해 "방역과 경제 둘 다 가질 수는 없다"며 "당연히 방역과 목숨이 우선이고 경제적 내상은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강력한 방역 활동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면 경제적 침체 곡선이 더 깊어진다는 점에서 코로나 위기가 치명적인 위험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코로나19는) 방역 활동이 없거나 느슨하면 꼬깔콘 모양으로 확진자가 무섭게 늘어난다"며 "유럽과 미국의 현재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어 "우리나라처럼 강력한 방역 조치가 따르면 확산세가 꺾이며 '메디컬 그래프'는 평탄해지는데 지금은 거의 모든 나라가 사활을 걸고 이 전략에 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력하게 할수록 경제는 셧다운 상태에 빠진다"면서 "메디컬 그래프가 평탄해질수록 경제적 침체 곡선은 더 깊어진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차관은 세계 저명 경제학자들이 연대해서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경제학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펴낸 '신속하게 행동하고 뭐든지 하라'라는 제목의 책을 소개하며 코로나19 대책과 관련해 '적게 하는 것보다 과도한 게 낫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이 책에 담긴 오바마 행정부 시절 백악관 경제보좌관이었던 제이슨 퍼먼의 정책 조언을 요약한다"며 △적게 하는 것보다는 과도한 게 낫다 △있는 프로그램을 최대한 이용하라 △필요하면 얼마든지 새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중복 지원이나 부작용을 너무 걱정하지 말라 △민간의 도움을 최대한 요청하라 등 5가지를 언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