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기세 '中→伊→美'···금융 심장부 '뉴욕 강타'·전파 '폭발적'
갈수록 기세 '中→伊→美'···금융 심장부 '뉴욕 강타'·전파 '폭발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만에 1만명, 단숨에 세계 6번째
뉴욕주지사 "5∼6주 뒤 정점 찍을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가 발원지인 중국과 이탈리아, 그리고 미국으로 번지면서 그 기세가 갈수록 등등이다. 미국에서는 열흘도 안돼 확진자가 1만 명을 돌파했다.

19일(현지시간) CNN 방송은 이날 오전(현지시간) 기준 미국의 코로나 환자를 1만259명으로 집계했다. 하룻밤 새 2천700여 명이 늘어난 것이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를 이보다 더 많은 1만1천238명으로 집계했다.

미국의 코로나19 환자가 1만 명을 돌파한 것은 지난 1월 21일 미국에서 첫 코로나19 환자가 나온 지 약 두 달 만이다. 특히 첫 환자 발생 뒤 환자 수가 1천 명을 넘기기까지는 약 50일이 걸렸지만 그 이후로는 폭증하는 추세다.

지난 10일 1천 명을 돌파한 뒤 13일 2천 명, 15일 3천 명, 16일 4천 명, 17일 5천 명, 18일 8천 명, 19일 1만 명을 각각 넘기며 가속이 붙고 있다. 불과 9일 만에 1천 명이 10배인 1만 명으로 불어난 것이다. 이로써 미국의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한국을 추월했다.

존스홉킨스대 통계에 따르면 미국은 중국, 이탈리아, 이란, 스페인,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한국은 미국과 프랑스에 이어 8번째로 환자가 많은 나라다.

특히 미국 최대 도시이자 세계 금융시장의 심장부인 뉴욕이 포함된 뉴욕주를 강타했다. 뉴욕주에서는 18일 전날보다 코로나19 환자가 1천8명 늘어난 데 이어 이날은 전날보다 1천770명 증가하며 4천152명이 됐다.

이는 한국 다음으로 환자가 많은 스위스(3천888명)나 영국(2천707명)의 감염자 수를 앞지르는 것이다. 미국의 1개 주에서 다른 국가보다 더 많은 환자가 나온 셈이다.

미국의 코로나19 환자 급증은 일정 부분 검사 확대의 결과로 풀이된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이날 뉴욕주에서 하루 새 거의 8천 건의 검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8천 건의 검사를 하면 (감염자)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돼 있다"고 말했다. CNN은 "더 많은 검사가 가능해지면서 환자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매일 수만 건의 검사가 미국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환자 수의 급증은 그만큼 코로나19가 미국에 이미 깊숙이 퍼져 있었다는 뜻이어서 미 보건 당국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더구나 앞으로도 상당 기간 코로나19의 가파른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서 상황은 더 심각하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주 보건 전문가들이 5∼6주 뒤 코로나19 환자 수가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17일에도 5월 1일께인 45일 후 코로나19 환자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한 바 있다.

쿠오모 주지사는 또 그 시점이면 11만 개의 병상이 필요하고, 그 환자 중 최대 3분 1은 중환자실(ICU)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WP는 "상승 곡선을 완만하게 하는 것 외에 또 다른 가능성에 대해 사람들이 많이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전염병학자들을 인용해 운이 좋을 경우 앞으로 몇 달 내 여러 개의 봉우리를 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보건 당국이 현재의 조치를 완화하거나 사람들이 이를 느슨하게 지킬 경우 금세 기하급수적으로 곡선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실제 1918년 스페인 독감 당시에도 세 차례의 파도가 미국을 때렸다. 봄에 한 차례 가볍게 병이 유행한 뒤 가을에 가장 치명적인 유행이 찾아왔고 그해 겨울에 마지막 유행이 덮쳤다. 당시 스페인 독감은 전 세계 인류의 약 3분의 1을 감염시켰고 미국에서만 최소 67만5천 명의 사망자를 냈다.

쿠오모 주지사는 최근 "사람들은 모두 (환자 수의) 상승 곡선을 완만하게 하는 것에 대해 말한다"며 "나는 상승 곡선을 보지 않고 파도를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파도는 의료 체계를 무너뜨리고 쓰나미(지진해일)가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최근 쿠오모 주지사의 '45일 뒤 정점' 관측에 대해 "45일은 불합리하지 않다"면서 "감염자 수를 나타내는 통계 곡선은 계속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조치들이 효과를 내는지 당장 구분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