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대기업 51%, 가장 중요한 사외이사 역량은 '전문성'"
전경련 "대기업 51%, 가장 중요한 사외이사 역량은 '전문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외이사 선임 시 어려움은 '인력풀 부족'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대기업들이 사외이사로 사업 이해도·지식 등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원하지만, 인력풀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이 사외이사로 선호하는 직업군도 변호사·회계사·세무사 등 전문직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9일 설문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자산총액 상위 200대 비금융업 분야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사외이사 관련 설문을 시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래프=전국경제인연합회)
(그래프=전국경제인연합회)

조사 기업의 51.4%는 사외이사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관련 사업에 대한 이해도, 지식 등 '전문성'을 꼽았다. 48.6%는 의사결정 및 감시·감독의 독립성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기업 규모별로 '전문성'이 중요하다고 답한 비율은 자산 2조원 이상 대기업이 54.2%, 2조원 미만 기업이 50%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기업 규모가 클수록 관련 사업이 많고 복잡해 사외이사 전문성을 더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사외이사 선호 직업군 설문에서는 변호사·회계사·세무사 등 전문직을 선호한다는 답이 41.4%로 가장 많았다. 이어 기업인(28.7%), 교수(16.1%), 관료(13.8%) 순이었다.

(그래프=전국경제인연합회)
(그래프=전국경제인연합회)

사외이사 선임 시 어려운 점으로는 50%가 '인력풀 부족'을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등기, 공시 관련 법 규정에 따른 절차적 부담(24.3%)이나 외부 간섭(8.6%) 등이었다.

특히 '인력풀 부족'을 꼽은 기업은 자산 2조원 이상 대기업이 58.2%, 2조원 미만 기업 45.7%로 나타나 기업 규모가 클수록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분석됐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이번 설문 결과는 큰 기업들도 전문성을 갖춘 사외이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기업 지배구조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과도한 사외이사의 자격 제한을 지금이라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