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시장 비상계획 가동···채권안정펀드·P-CBO 확대"
김용범 "금융시장 비상계획 가동···채권안정펀드·P-CBO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시경제금융 관련부서 회의 긴급소집
"글로벌 시장 경색...특단의 태책 검토"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시장 파급 영향을 점검하며 필요한 경우채권시장안정펀드와 회사채 발행 지원 프로그램(P-CBO) 확대 등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코로나19 사태 추가 확산에 따른 기업실적 악화와 글로벌 자금경색 가능성에 대비해 "필요시 채권시장안정펀드, 회사채 발행 지원 프로그램(P-CBO) 확대 등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른시장안정조치를 적기에 신속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거시경제금융 관련부서를 긴급 소집해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파급영향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제 금융시장에서 달러화 강세 흐름이 지속되고 채권시장 스프레드도 확대되는 등 글로벌 신용물 시장에 국지적인 경색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며 "달러 유동성 확보 경쟁이 점차 심화하는 분위기"라고 진단했다.

이에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 추가 확산과 장기화에 따른 기업실적 악화 및 글로벌 자금경색 가능성에 대비해 경각심을 갖고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국내 기업과 금융회사가 필요한 외화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특단의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김 차관은 "과거의 위기는 대형은행·대기업에서 촉발되었던 것과 달리 코로나19 사태는 소상공인·자영업자와 같은 취약계층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고 있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지금의 어려움을 버텨낼 수 있도록 전례 없는 특단의 금융지원 대책이 긴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는 뉴욕증시가 급락 마감한 가운데 열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