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코로나 추경 핵심은 '속도'···2개월 내 75% 집행"
기재차관 "코로나 추경 핵심은 '속도'···2개월 내 75% 집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이 최단기간 기록을 세우며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정부는 추경 예산을 2개월 내 75% 이상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경기 부양을 위해서는 빠른 집행이 필수라는 판단에서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추경 국회 통과 이후 2개월 내 75% 이상 집행한다는 최고 수준의 집행 목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이어 "코로나19 대응 추경이 확정된 지금, 이제부터 할 일은 재정 집행"이라며 "핵심은 속도"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방역과 취약계층 지원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각 부처가 학교 방역소요 대응을 위한 교부금 등 준비가 완료된 사업에 대해 즉시 집행을 개시하고, 긴급경영자금, 소상공인 지원 융자 등은 시급성을 고려해 최대한 신속히 집행할 것을 촉구했다. 

구 차관은 "저소득층 방역물품 구매 비용 한시 지원과 아동 양육수당 지원 확대도 신속히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를 향해서는 "중앙정부 추경 편성에 대응해 지자체 추경을 조속히 편성하고 추경 성립 전에라도 국비 우선 사용을 통해 추경 집행을 개시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