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추가경정예산 4개 사업 2850억원 확정
산업부, 추가경정예산 4개 사업 2850억원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 추가경정예산안 확정에 따라 소상공인 전기요금 한시 지원, 지역활력프로젝트 등 총 4개 사업에 2850억원을 집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당초 산업부가 제출한 예산안 3620억원보다 800억원 가량 줄었다.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코로나19)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특별재난지역의 소상공인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전기요금을 긴급 지원한다. 소상공인 지원 예산으로는 730억원을 편성했다. 대구‧경북‧경산‧봉화‧청도 지역의 소상공인은 다음달부터 9월까지 6개월 간 전기료의 절반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역활력프로젝트 사업에는 120억원을 확대 편성했다. 지역 주력제조업의 생태계 복원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역별 대상산업을 선정한 후 기반조성‧제품상용화‧사업화와 인력양성 등을 한꺼번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본예산으로 강원‧울산‧충남‧충북 4개 지역의 7개 산업을 지원할 예정이었지만 이번 추경을 통해 대구‧경북 지역의 4개 산업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 피해를 입은 수출기업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특히 수출계약 파기, 대금 결재 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수출채권조기현금화 예산 5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는 해당 기업이 수출품 선적 이후 해외 수입자의 대금 외상기간(통상 선적 후 180일 이내) 종료 전 은행을 통한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추진시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보증하는 사업이다.

소비심리 회복을 위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환급 사업도 확대한다. 소비자들이 효율 높은 가전제품을 사면 구매 비용의 10%를 환급해준다. 지난해(300억원) 대비 올해는 1500억원 수준으로 늘렸다. 1인당 환급 한도도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