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8번 언급한 文대통령···"정부 힘만으론 부족"
'위기' 8번 언급한 文대통령···"정부 힘만으론 부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주체 원탁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진행한 경제주체와의 원탁회의에서 '위기'를 8번 언급하며 "정부의 힘만으론 부족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의 주역이 되어 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경영계, 노동계, 중소기업, 벤처, 금융당국까지 아우른 '라운드테이블'에서 "경제 중대본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여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적 위기 등이 심각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대응책 마련 속도를 높이라는 당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를 열고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보건 위기와 경제 위기가 한꺼번에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추세적으로 줄어들고, 신규 완치자 수가 더 많아지면서 방역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며 "크게 걱정되는 건 경제 그리고 민생이다.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 분야가 위기 상황"이라고 밝혔다.

방역 상황 우려와 함께 문 대통령은 "더 크게 걱정되는 것은 경제, 그리고 민생"이라며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 분야가 위기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가 내수·소비 진작책을 담은 20조 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더해 11조7000억 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했지만 문제는 우리만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이라며 "코로나19는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고 전세계가 함께 겪고 있는 문제라 경제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과거 경제 위기 사례와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해야 하고, 또 경제 살리기에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우리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위기 극복의 지혜를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전례 없는 대책'을 강조하며 "글로벌 경제 충격에 대응하면서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하며 충분한 대책들을 추가로 이어 나가고, 금융시장의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앞으로 경제 중대본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여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