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에도 급락장···금융위의 다음 카드는?
공매도 금지에도 급락장···금융위의 다음 카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시안정 펀드·비과세 장기주식 펀드 우선 검토
사진=서울파이내스 DB
사진=서울파이내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공포로 인한 패닉장세에 대응키 위해 '공매도 금지'라는 극약 처방을 내놨지만,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시장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증시안정펀드와 비과세 장기주식 펀드 조성 등이 거론되지만, 최악의 경우 증시 운영 시간과 주가 등락폭을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1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증시 폭락 사태가 멈추지 않으면 오전 9시~오후 3시 30분인 주식시장 운영 시간을 단축하고 주가 하루 등락 폭을 기존의 ±30%에서 축소하는 방안이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에 포함돼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는 이는 증시 안정을 위한 '최후의 보루'다.

앞서 금융위는 오는 9월15일까지 6개월간 코스피·코스닥·코넥스시장 전체 상장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고, 상장사의 자기주식 매수 주문 1일 수량 한도를 완화하는 시장 안정 조치를 발표했다.

하지만 글로벌 증시에서 폭락 사태가 이어지자 이날도 내부 대책회의를 열어 증시 안정을 위한 추가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매도 금지 첫날인 전날 코스피와 코스피는 나란히 3%대 추락했고, 간밤 뉴욕증시가 12%대 폭락한 여파로 이날 현재 코스피는 2%대 급락, 1680선에 머물고 있다.

우선 검토 대상으로 증시안정 펀드와 비과세 장기주식 펀드 등이 거론된다. 증시안정 펀드는 증권 유관기관들이 자금을 출연해 펀드를 만들고 이를 통해 증시 안정에 기여하는 것이다.

금융위는 2008년 10월 1일부터 그다음 해 5월 31일까지 전 상장 종목의 공매도를 금지했음에도 주가 폭락 사태가 멈추지 않자 5150억원 규모의 증시안정 펀드를 조성한 바 있다.

또 2008년 10월 장기 주식형펀드에 3년 이상 가입한 투자자에게 연간 납입액 1200만원까지 소득공제와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주는 방안도 실행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증시 안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긴 하지만, 시기에 대해선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종옥 2020-03-17 13:26:29
현 금융권 싸그리 교체 하고 금융적폐청산이 없으면 매일 똑같을것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