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국제선 운항 '올스톱'···5개국 26개 전 노선 운휴
제주공항 국제선 운항 '올스톱'···5개국 26개 전 노선 운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9년 국제노선 개설 51년 만에 처음
텅 빈 제주국제공항 국제선 대합실. (사진=연합뉴스)
텅 빈 제주국제공항 국제선 대합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제주국제공항 국제선 항공기 운항이 모두 멈춰섰다. 중국과 일본·태국·대만·말레이시아 등을 잇는 제주 직항 노선이 차례로 중단되고 있기 때문이다.

갑작스러운 기상악화로 항공기 운항이 중단된 것을 제외하고 모든 국제노선이 운휴에 들어가 제주공항 국제선이 끊긴 건 1969년 제주-일본 오사카 노선 취항 이후 51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14일 오전 8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해 오후 3시 제주에 도착 예정이던 에어아시아 D7501편이 취소됐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3일 0시(현지시간)부터 한국인과 한국발(發) 외국인 여행자의 입국을 금지했다. 이로써 제주와 쿠알라룸푸르를 잇는 직항 노선이 완전히 끊겼다.

제주에 체류 중인 자국민들을 위해 운행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말레이시아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것이 급선무라는 판단하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항공사 측은 이를 뒷받침 하듯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한국발 항공기의 입국 금지 방침이 강경하다"면서 "정부의 지침을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평소대로라면 제주공항 동계스케줄(2019년 10월 27일∼2020년 3월 28일)에 따라 5개국 26개 노선에 주당 390편의 항공기가 운항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홍콩을 비롯한 중국·대만 등 중화권 노선, 태국 노선 등이 지난 1일 자로 전면 중단됐다. 이어 지난 9일 0시를 기해 도쿄·오사카·후쿠오카 등 제주-일본 3개 직항 노선이 차례로 중단됐다.

현재 제주와 중국 상하이를 잇는 춘추항공이 자진 출국을 신청한 중국 불법체류자들을 위해 임시편을 운항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이번 주말 이틀간 운항하지 않으면서 제주공항에 국제선 비행기가 한 대도 뜨거나 내리지 않게 됐다.

제주와 중국을 오가던 춘추항공 임시편도 애초 이달 28일까지 이어질 계획이었지만, 오는 16일과 18일 각 1편(도착 기준)만 운항하는 것으로 계획이 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제주공항 국제선 발권 카운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도 대부분 철수한 상태다. 

제주공항 관계자는 "지금 상황이라면 19일부터 이달 말까지 제주에 뜨고 내리는 국제선 항공편은 0편"이라며 "29일부터 하계 스케줄이 확정·운영되지만, 국제선 항공편 운항 재개 여부는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