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신용보고서①] 한은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코로나 '불확실성↑'"
[통화신용보고서①] 한은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코로나 '불확실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지로 교통 표지판에 한국은행 방향을 알리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을지로 교통 표지판에 한국은행 방향을 알리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12일 한은은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보고서'를 통해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2.0%)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이 지난달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한 가운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최근 기준금리를 50bp(1bp=0.01%p) 긴급인하하면서 한은과 연준의 금리차는 없어졌다. 연준은 이달 정례회의에서도 추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돼 한은의 기준금리는 연준에 비해 상단 기준 25bp가 높아진다. 한미금리차가 역전되며 한은의 추가 인하 여력이 커진다는 얘기다. 

다만 한은이 코로나19 영향으로 긴급 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이날 오전 금통위 정례회의 일정과 관련해 기준금리 결정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월 금통위 결정(1.25% 금리동결)은 △코로나19가 3월 중 정점에 이른 후 진정되기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그보다 장기화될 것인지를 좀 더 엄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 점 △국내수요와 생산활동의 위축은 감염위험에 따른 불안심리의 확산에 주로 기인한 것이기 때문에 금리 조정보다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취약 부문을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미시적 정책이 보다 시급하고 효과성도 크다고 판단한 점 △가계대출 증가세가 여전히 높고 정부의 부동산대책 이후 주택가격이 안정세를 보일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점도 함께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은의 향후 성장 및 물가 전망을 살펴보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코로나19의 확산이 3월 중 정점에 이른 후 진정되기 시작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가정했다. 이에 올해와 내년 중 각각 2.1% 및 2.4% 수준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일시 위축되겠으나 재정정책이 확장적으로 운용되고 설비투자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감염사태가 3월 중 진정되기 시작한다면 민간소비와 수출도 부진에서 벗어나면서 올 2분기부터는 성장흐름이 점차 개선될 것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단 코로나19 사태의 향후 전개양상 등에 따라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라는 분석도 덧붙였다. 

올해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로 지난해보다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수요측 물가압력이 약하고 정부의 복지정책 기조도 이어지겠으나 공급측면에서의 물가 하방압력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 때문이다. 농축산물 가격이 예년 평균을 크게 하회했던 지난해보다 높아지는 가운데 석유류 가격도 유류세 인하 종료 등으로 상승률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 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