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집콕' 생활에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인기
답답한 '집콕' 생활에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인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확산 여파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각광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최근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학생들의 개학·개강 연기와 더불어 재택 근무를 채택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자의반 타의반 이른바 '집콕'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영상·음악·오디오북 등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났다.

넷플릭스 '세계 여성의 날, 우리에게 영감을 준 작품들' 컬렉션 (사진=넷플릭스)
넷플릭스 '세계 여성의 날, 우리에게 영감을 준 작품들' 컬렉션 (사진=넷플릭스)

◇영화·드라마 정주행 볼거리 가득 채운 OTT최강자 '넷플릭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넷플릭스는 최근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인해 인기가 급증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지난달 15일부터 25일까지 7개 OTT와 IPTV에 대한 온라인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진자가 급증했던 2월 22일에서 25일 사이 일별 키워드 정보량이 36.40%로 크게 증가해 타 OTT와 IPTV서비스 가운데 가장 높은 폭의 증가를 보였다.

넷플릭스는 3월에 전월 대비 15편 늘어난 55편의 오리지널 TV 시리즈와 영화, 다큐멘터리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캐슬바니아' 시즌 3, '수호자' 시즌 3, '굿 키즈 온 더 블록' 시즌 3, '엘리트들' 시즌 3, '오자크' 시즌 3 등 다양한 오리지널 시리즈가 3월 중에 차례로 공개된다. 특히 지난해 첫 시즌 공개 후 각종 신드롬을 일으키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킹덤' 시즌 2가 13일 공개될 예정으로 알려져 많은 이용자들의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한편 넷플릭스는 지난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유엔여성기구와 함께 '세계 여성의 날, 우리에게 영감을 준 작품들' 컬렉션을 공개했다. 그 외 최근 국가별 톱10 콘텐츠를 공개하는 등 새로운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하고 있다.

유튜브 뮤직. (사진=유튜브 뮤직 캡쳐)
유튜브 뮤직. (사진=유튜브 뮤직 캡쳐)

◇동영상 이어 국내 음악 앱 시장 점유율 확대 나선 '유튜브 뮤직'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중에서는 유튜브 뮤직이 돋보이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에서 음악 재생 기능을 특화한 앱으로, 사용자 취향에 따라 재생 목록을 만들어주는 큐레이션 기능을 앞세워 국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최근 1년간 음악 콘텐츠를 사용한 3000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56.8%가 멜론, 39.3%가 유튜브를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유튜브 뮤직의 점유율은 11.8%로 5위 안에 들었다. 유튜브 전체로 보면 51.1%로 1위와의 차이가 5% 수준이다.

특히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와의 교차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장점을 갖고 있다. 광고 없이 콘텐츠 저장까지 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 시 유튜브 뮤직 앱에서 유튜브의 모든 음악 콘텐츠를 광고 없이 보고 들을 수 있다. 유튜브 프리미엄만 가입하면 음원 사이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타 음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가성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틱톡X방탄소년단 'ONchallenge' (사진=틱톡)
틱톡X방탄소년단 'ONchallenge' (사진=틱톡)

◇SNS분야서 핫한 15초 영상 소통 플랫폼 '틱톡'

쇼트 비디오 플랫폼인 '틱톡'은 젊은 세대들 사이 급부상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중국 스타트업 바이트댄스가 만든 틱톡은 15초에서 1분 이내의 쇼트 폼 형식의 영상을 제작,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동영상 소통 플랫폼이다. 이용자가 직접 영상을 찍고 손쉽게 편집할 수 있으며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는 특장점으로 현재 국내에서도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는 앱이다.

틱톡은 지난 2018년에 이미 유튜브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같은 해 9월 미국 월간 다운로드 수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을 넘어선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는 틱톡이 지난 1월 1억470만 건 다운로드 돼 전체 SNS 앱 중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됐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BTS의 신곡을 활용한 #ONchallenge,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영향력을 펼치는 한편 최근 국내 게임업계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와 진행하고 있는 #배그챌린지 는 이벤트 시작 3주만에 누적 조회수 62만 뷰를 기록하며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유럽 오디오북 서비스 '스토리텔' (사진=스토리텔)
유럽 오디오북 서비스 '스토리텔' (사진=스토리텔)

◇북유럽 오디오북 서비스 '스토리텔'

북유럽의 대표적인 오디오북 서비스인 '스토리텔'은 지난해 11월 말 비영어권 국가 가운데서는 최초로 한국 시장에 진출해 오디오북 서비스를 활발히 선보이고 있다. 2005년 세계 처음으로 모바일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글로벌 오디오북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스토리텔은 국내 최대 규모인 한국어·영어 완독형 오디오북 5만여 권을 보유하고 있다.

스토리텔은 장류진의 '일의 기쁨과 슬픔', 박상영의 '대도시의 사랑법' 등 국내 인기 도서 오디오북은 물론 '오베라는 남자',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등의 베스트셀러도 자체 제작해 독점으로 공개하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리딩 브랜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높은 퀄리티의 영어 오디오북 콘텐츠 또한 폭넓게 제공한다. 해리포터 시리즈 등 아동·청소년 원서 스테디셀러는 물론 오프라 윈프리, 리즈 위더스푼, 케이트 윈슬렛 등 할리우드 셀럽이 직접 낭독한 해외 베스트셀러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82년생 김지영의 영문판 오디오북, 빌게이츠 추천도서인 '왜 우리는 잠을 자는가(Why We Sleep)' 등 최근 주목받고 있는 다양한 영어 원서 오디오북을 스토리텔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오디오북 플랫폼 '스토리텔'의 박세령 지사장은 "최근 코로나19를 예방하고자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자사의 오디오북 이용률도 코로나 감염이 시작된 1월 이후 20% 정도 소폭 상승했다"며 "고객의 편의를 위해 집콕하며 손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오디오북 콘텐츠를 카테고리별로 발빠르게 구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