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환율 일방향 쏠림 심하면 시장안정조치"···'직접 개입' 시사
김용범 "환율 일방향 쏠림 심하면 시장안정조치"···'직접 개입' 시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0일 "외환시장에서 시장 불안 심리에 편승한 투기적 거래 등으로 환율의 일방향 쏠림 현상이 확대될 경우 적시에 시장안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상황에 따라서는 시장에 직접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용범 차관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개최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등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과 향후 대응 방안 등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국내외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시장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관계기관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금융·외환시장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위험 요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외환시장에서 시장 불안 심리에 편승한 투기적 거래 등으로 환율의 한 방향으로 쏠림 현상이 확대될 경우 적시에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또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 제도 강화를 즉시 시행하는 한편, 향후 시장 상황을 봐가면서 필요하면 추가적인 시장안정조치도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특히 "정부는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신속하고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며 "사태의 조기 종식이 당면 과제임은 틀림없으나 민생과 경제의 고삐를 한순간도 늦추지 않는 것 역시  정부의 역할"이라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소상공인 등 피해 계층이 위기를 버텨낼 수 있도록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하고 있다"면서 "이제 정책의 성패는 시간과 속도에 달렸다"고 했다. 그는 이어 "우선 정부와 유관기관이 자체적으로 즉시 이행할 수 있는 업종·분야별 긴급지원책과 민생·경제종합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추가경정(추경) 예산안을 국회 동의를 얻어 조속히 통과시키고, 통과 즉시 현장에서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집행 준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