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권 보조도안, 무궁화-대동여지도 등
고액권 보조도안, 무궁화-대동여지도 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만원권 묵포도도, 월매도 등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2009년 상반기 발행될 예정인 10만원권과 5만원권 고액권 화폐의 인물도안으로 김구와 신사임당이 이 결정된데이어 보조도안에는 무궁화와 대동여지도 등이 선정됐다.

한국은행은 7일 고액권 도안에 들어갈 보조 소재를 잠정 결정하고, 이날부터 5일간 한은 인터넷 홈페이지(www.bok.or.kr)를 통해 대국민 의견에 들어 간다고 밝혔다.

한은은 10만원권의 경우 초상인물로 정해진 백범 김구가 독립애국지사로서 상징성을 지닌 점을 감안해 화폐 앞면에는 '독립애국'을 주제로 대한민국임시정부 요인의 사진과 무궁화 그림을 함께 넣기로 했다.

사진은 1945년 11월3일 중국 충칭(重慶)의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에서 찍은 임정 요인들의 환국 기념사진.

또, 10만원권 뒷면에는 평화, 통일, 번영이란 주제에 맞춰 조선시대 김정호가 제작한 대동여지도(보물 제850호)와 울산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가 보조 소재로 쓰인다.

한편, 5만원권의 경우 도안 인물인 신사임당이 여성, 문화예술인인 점을 감안해 앞면에는 신사임당의 작품으로 전해지는 '묵포도도'를, 뒷면에는 조선 중기의 화가인 어몽룡의 '월매도'를 각각 넣기로 했다.

한은은 앞으로 조폐공사와 함께 고액권 조형화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얻어 지폐의 디자인을 마련하고, 정부 승인과 금융통화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연내 디자인을 확정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조폐공사에서 요판조각과 인쇄판 제작, 시제품 제조 등을 거쳐 2009년 상반기중 고액권을 정식 발행할 방침이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