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코로나 확산에 빛바랜 美 고용지표···다우 0.98%↓
뉴욕증시, 코로나 확산에 빛바랜 美 고용지표···다우 0.9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가 미국 고용지표 호조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56.50p(0.98%) 하락한 25,864.7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1.57p(1.71%) 내린 2,972.3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62.98p(1.87%) 급락한 8,575.62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날 장중 한때 900p 가까이 하락했지만 장 후반 낙폭을 축소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1.79% 올랐다. S&P 500 지수는 0.61%, 나스닥은 0.1% 상승했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주요국의 정책 대응, 미국의 2월 고용지표 등을 주시했다. 미국의 고용은 시장 예상보다 훨씬 양호했다. 노동부는 2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이 27만3천 명(계절 조정치)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조사치 17만5천 명 증가를 큰 폭 웃돌았다.

실업률도 2월에 3.5%로 다시 하락했고, 시간당 임금은 전년 대비 3.0% 늘어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 단단한 고용시장이 확인됐지만, 미국 내에서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이전 지표인 만큼 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코로나19 확산이 미국 기업들의 향후 채용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더 크게 작용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에 따른 경제의 침체 우려도 여전했다.

존스홉킨스대학의 집계에 따르면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 명을 넘어섰다. 3천400명 이상이 사망했다. 미국 내 확진자도 260명에 달한다고 존스홉킨스대학은 집계했다.

미국 내 항공기 운항 축소와 각종 콘퍼런스 취소 등 경제 활동의 차질도 본격화하는 중이다. 미국 각지에서 휴교령이 내려지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주식 등 위험자산을 팔고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로 몰려가면서 10년물 금리가 장중 한때 0.7%도 무너지는 등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한층 심화했다.

국제유가가 기록적으로 폭락한 점은 에너지 관련 주를 중심으로 증시에 악영향을 미쳤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은 이날 정례회동에서 추가 감산에 합의하지 못했다. 또 이달 말까지인 기존 감산 안의 연장 합의도 불발됐다. 주요 외신에서는 OPEC과 러시아의 동맹이 깨질 것이란 예상도 나왔다. 산유국 정례회동이 파국으로 끝나면서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이날 10.1% 폭락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긴급 금리 인하를 단행하는 등 각국 중앙은행 및 정부의 부양책에 대한 기대는 상존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83억달러 규모 긴급 예산안에 서명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항공 산업 등 특정 부문을 돕기 위한 조치를 내놓을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워싱턴포스트는 백악관이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항공·여행·크루즈 업계에 대한 세금 감면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통화 및 재정 당국의 이런 부양책이 코로나19의 충격을 상쇄하기는 역부족일 것이란 회의론도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재정 당국이 충분히 적극적이지는 못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백악관의 관계자들이 더 광범위한 재정 정책의 임박한 필요성은 보지 못하고 있다는 발언을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커들로 위원장도 이날 전방위적인 경기 부양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금융시장은 반등할 것"이라면서 "연준은 금리를 인하하고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추가 금리 인하를 촉구했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지표는 대체로 부진했다.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하락한 가운데 에너지가 5.61% 폭락했다. 금융주도 3.29%나 하락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채권 시장의 움직임 등을 보면 불안한 시장 흐름이 지속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UOB의 빅터 영 금리 전략가는 "채권 시장은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기대를 넘어 움직이고 있다"면서 "최근 가격 움직임은 연준의 금리 인하 전망이 아니라 안전자산으로의 도피 성향 때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날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5.86% 상승한 41.49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