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디지털정보화, 일반인의 70% 수준"
"취약계층 디지털정보화, 일반인의 70% 수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
조사부문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추이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부문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추이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취약계층이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정보화 수준'이 일반 국민 대비 70%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 이런 내용을 담은 장애인·고령층·농어민·저소득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에 관한 '2019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9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는 정보 취약계층의 유·무선 정보통신기기, 인터넷 이용 등 디지털 정보 접근·역량·활용 수준을 측정하는 조사다. 과기정통부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일반 국민 대비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69.9%로 전년 68.9%보다 1.0%p 올랐다.

조사 부문별로 보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은 91.7%, 디지털 역량은 60.2%, 디지털 활용은 68.8%로 조사됐다.

디지털 접근 수준은 스마트기기 보유와 인터넷 접근 가능 정도이고, 디지털 역량 수준은 스마트기기와 인터넷의 기본적인 이용 능력이다. 디지털 활용 수준은 스마트기기와 인터넷의 양적·질적 활용 정도다.

또 계층별 정보화 수준을 보면 저소득층은 일반 국민 대비 87.8%, 장애인은 75.2%, 농어민은 70.6%, 고령층은 64.3%로 조사됐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정보 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며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정보 취약계층이 배제되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디지털 이용역량 강화, 차별없는 디지털 환경 조성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