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회장 "백화점·슈퍼 200곳 폐점···호텔·화학 투자 확대"
신동빈 회장 "백화점·슈퍼 200곳 폐점···호텔·화학 투자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경제지와 인터뷰 "유통, 온라인 중심 재편"..."과거 성공 경험 다 버리겠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유통사업을 재편하고, 해외에서 호텔과 화학을 키우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5일자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신 회장이 인터뷰를 통해 "과거 '성공 경험은' 다 버릴 것"이라며 한국에서 유통 사업 구조조정을 예고했다고 보도했다. 닛케이 보도 내용을 종합하면, 신 회장은 백화점과 슈퍼(대형마트 포함), 전문점(양판점) 가운데 채산성이 없는 200개 점포를 올해 안에 정리한다고 했다. 슈퍼는 536곳 중 대형 점포를 중심으로 20%, 양판점은 591곳 가운데 20% 정도, 백화점은 71곳 중 5곳이 구조조정 대상이다. 

닛케이는 롯데 기둥은 한국 내 유통 사업으로, 그룹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지만, 한국 시장 소비 침체가 장기화하고 인터넷 쇼핑몰과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어서 롯데그룹 핵심인 롯데쇼핑의 영업 이익이 지난 5년간 3분의 1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닛케이는 이런 상황에 직면한 신 회장이 기존의 경영 방식은 더는 통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타개책으로 인터넷 사업 강화를 내세웠다고 짚었다. 신 회장은 "인터넷 사업을 일원화하고 모든 제품을 가까운 (롯데)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인사를 통해 그룹 계열사 최고경영자의 40%를 젊은 층으로 바꾼 것에 대해선 "말로는 디지털화를 외치면서 (이전처럼 오프라인) 점포 운영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신 회장은 디지털화를 추진해 현재 1만 곳 이상인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 연계를 강화해 매출 증대를 노리는 '옴니 채널 전략'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호텔과 화학은 투자를 확대한다. 신 회장은 "호텔 부문에선 인수·합병(M&A)을 포함해 향후 5년간 현재 2배인 전 세계 3만 객실 체제로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또 화학 분야에서 유력한 기술을 갖고 있으면서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지 못하는 일본 회사가 많다며 일본 기업의 인수합병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에서는 저출산·고령화가 일본 이상 속도로 진행 중이어서 내수만으로는 성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세계 시장 개척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는 게 신 회장의 설명이다. 

한편, 신 회장이 한국 외 매체 인터뷰에 응한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기소된 사건에서 작년 10월 집행유예 확정판결을 받은 이후 처음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