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 열람 사과' 끌어낸 삼성 준법감시委, 3차 회의···현안은?
'무단 열람 사과' 끌어낸 삼성 준법감시委, 3차 회의···현안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조치' 이후 논의 과제 '주목'···노조문제 등 부각 전망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법감시위)가 오늘 3차 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과제를 확정한다. 김지형 준법위원회 위원장은 지난달 2차 회의를 마친 직후 "앞으로 위원회가 다룰 중점 논의 과제를 선정할 계획이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지난달 삼성전자를 포함한 10여개 기업들로부터 7년 전 벌어진 '시민단체 후원내역 무단열람' 논란에 대한 공식사과를 이끌어낸 준법감시위의 향후 검토 과제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삼성 준법위원회는 5일 오후 2시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사옥에서 제3차 회의를 개최한다. 지난 2월 5일 출범 이후 첫 회의를 개최하고 13일에 2차 회의를 연 뒤 3주만이다.

이번 3차 회의는 준법감시위가 사실상 '첫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은 직후 열린다는 점에서 재계의 관심이 높다. 앞서 2월 28일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17개 계열사는 과거 미래전략실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기부금 후원내역을 무단으로 열람한 것과 관련해서 "명백한 잘못"이라며 공식 사과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임직원 후원 내역 사찰에 대한 후속 조치와 함께 노동조합 현안, 경영권 승계, 계열사 내부거래 등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조 현안의 경우 그간 삼성 안팎에서 논란이 일며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만큼 우선적으로 다뤄질 것이란 관측이다. 

지난해말 이사회 의장이었던 이상훈 사장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혐의로 법정구속된 이후 최근 삼성디스플레이, 삼성화재 등 주요 계열사별로 노조가 속속 출범했다. 이와 관련, 준법감시위가 과거 관행이나 잘못을 지적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여기에 합법적이고 건전한 노사관계 정립 등 의견이 오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번 회의에선 준법감시위가 언론을 비롯한 사회각계와 소통할 공식창구인 홈페이지 개설에 대한 논의도 어느 정도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준법위원회는 홈페이지 메뉴와 구성 등을 큰 틀에서 마무리지었고 최종 운영 절차 등을 점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이번 회의 이후 삼성그룹 계열사 사장단과의 면담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특히 준법감시회가 최고경영진(CEO)를 포함한 고위 경영진의 비위행위에 대한 감시 역할도 맡고 있기 때문에 3월 이후 CEO가 바뀐 계열사의 경우 위원회와 상견례를 겸한 만남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앞서 전날인 4일 준법감시위는 언론담당 외부인사로 홍보전문가 박준영 크로스컬처 대표를 선임하기도 했다. 신임 언론담당 팀장 박준영 대표는 준법감시위 위원인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과 함께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몸담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준법감시위에 따르면 현재 외부인사 영입을 진행 중이며 소통 담당 인사인 박준영 대표 이외에 변호사 2명, 회계사 1명을 추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