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안되는 것' 블룸버그의 교훈...6천6백억 쏟아붓고 '포기'
'돈으로 안되는 것' 블룸버그의 교훈...6천6백억 쏟아붓고 '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화요일' 경선서 등판했다 초라한 성적표...바이든 지지 선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돈으로 안되는 것도 있다" "오르지 못할 나무는 처다보지 말라"

미국 민주당의 '슈퍼화요일' 경선에서 화려한 데뷔를 노렸던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초라한 성적을 받아든 채 중도 하차했다.

막대한 광고비를 쏟아부으며 견제했는데도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슈퍼화요일에 경선을 치른 14개 주 중 텍사스 등 최소 9곳에서 승리를 거머쥐며 대약진하자 조기 퇴장을 선택한 것이다.

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AP통신 등 미 언론보도에 따르면 블룸버그 전 시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슈퍼화요일 경선 하루 만에 경선 하차를 선언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를 패배시키는 건 가능성이 제일 큰 후보 뒤에서 뭉치는 데서 시작한다고 언제나 믿어왔다"면서 "어제의 투표로 그 후보는 내 친구이자 위대한 미국인인 조 바이든이라는 게 분명하다"고 밝혔다.

당초 블룸버그 전 시장은 슈퍼화요일 경선부터 뛰어들어 초반 성적이 부진했던 바이든 전 부통령을 제압하고 중도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었으나 기대만큼 좋은 성적을 내지 못했다.

경선이 치러진 14개 주 가운데 블룸버그 전 시장에게 승리를 안긴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미국령 사모아에서 승리 소식이 전해지기는 했지만 주(州)가 아닌 데다 대선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는 곳이 아니어서 큰 의미가 없다.

블룸버그 전 시장은 TV와 라디오 광고 등에 5억6천만 달러(한화 6천600억원)를 쏟아부었으나 득표로 연결하지는 못했다.

CNN방송에 따르면 블룸버그 전 시장에 이어 억만장자 톰 스타이어가 2억1천만 달러를 썼고, 다음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각각 6천만 달러와 5천500만 달러를 썼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1천600만 달러를 광고에 집행했다.

블룸버그 전 시장이 슈퍼화요일 경선을 치르는 14개 주에 쏟아부은 돈만 해도 2억3천400만 달러로 다른 민주당 주자들의 10배 이상이라고 CNN은 전했다. 이 때문에 '돈으로 표를 산다'는 다른 주자들의 불만과 비판이 거셌다.

블룸버그 전 시장은 20명 이상의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난립하던 지난해 11월 24일 경선 레이스 동참을 선언했다. 그의 재산은 534억 달러(63조원) 규모로 지난해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의 미국 부자순위에서 8위에 랭크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