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코로나19 경제활력 지원 방안' 수립
LH, '코로나19 경제활력 지원 방안'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9조3천억원 투자집행···3327곳 임대상가 임대료 할인·동결
변창흠 LH 사장(오른쪽)이 지난 19일 LH 마이홈상담센터 방문객에 꽃 송이를 전달하고 있다.(사진=LH)
변창흠 LH 사장(오른쪽)이 최근 LH 마이홈상담센터 방문객에 꽃 송이를 전달하고 있다.(사진=LH)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코로나19 경제활력 지원 방안'을 수립, 국가적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총력대응에 나섰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지원방안은 주거복지로드맵, 3기 신도시, 도시재생뉴딜 등 정책사업 추진을 위한 대규모 공공투자 집행과, 민생경제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먼저, LH는 올해 토지와 주택, 주거복지 부문에 총 23조6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한다. 이는 작년 18조1000억원 대비 5조5000억원 증가한 금액이자 공공기관 전체 투자액(60조원)의 39%에 해당하는 규모로, 상반기 내 9조3000억원을 조기 집행해 건설경기 활성화를 견인하는 한편, 매입임대주택 매입 잔금 지급시기도 앞당겨 연내 약 2,000억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집행할 계획이다.

총 3327호에 이르는 임대상가의 임차인들과 건설·기술분야 중소 협력기업들에 대한 상생도 추진한다. 영세 상공인과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 등에게 향후 6개월간 상가 임대료의 25%를 할인하고, 그 밖의 임차인에게는 2년간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를 동결할 계획이며, 특히 대구․경북지역 상가 임대료 할인폭은 50%로 추가 확대 시행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건설공사가 지연 및 중단될 경우 지체상금 부과 없이 공사기간을 조정하고, 경영난을 겪는 협력업체들을 위해 선금 지급요건을 대폭 완화하는 등 계약관행도 개선했다.

아울러, 졸업·입학식 취소로 피해가 큰 화훼농가 지원을 위해 꽃을 활용해 사무공간을 조성하고 내방 고객에게 꽃송이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추진 중이며 '도시락 Day'를 통해 지역 내 소규모 음식점 이용을 장려하는 등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상권 활성화에 힘을 보탠다.

이밖에도 전국의 자원봉사자, 의료진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구호성금 1억원을 전달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업을 선정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사회공헌기금인 나눔펀드를 집행하는 등의 노력도 병행한다.

변창흠 LH 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국민과 기업들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공공기관이 경제 활성화에 솔선수범해야 할 때"라며 "공공투자의 차질 없는 집행과 사회적 가치의 적극적인 실현을 통해 코로나19 위기극복의 든든한 힘이 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