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규제에 금융혜택 단지 '귀한 몸'
대출규제에 금융혜택 단지 '귀한 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대 '송도 더샵 프라임뷰',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Ⅲ' 견본주택 내부 모습. (사진= 포스코건설)
견본주택 내부 모습. (사진= 포스코건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로 중도금 대출이 제한되거나 까다로워진 가운데 수요자들에게 중도금 무이자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인기를 얻게 될 전망이다.  

3일 분양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시장은 분양가 상승으로 대출 제한에 따른 조달 부담이 커지면서 청약에 당첨되고도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부흥하기 위해 건설사들은 무주택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중도금 무이자 등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수요자들에게 중도금 혜택을 주는 제도는 다양하다. 특히 수요자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비롯해 △중도금 이자후불제 △연체 이자 할인 △선납할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규 분양에 있어 다양한 중도금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중도금 무이자는 보통 전체 분양가의 60%에 해당하는 중도금 이자를 계약자 대신 건설사가 부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수요자 입장에서는 계약금만 있으면 입주 때까지 비용 부담이 없다. 초기 자금 부담이 적은 만큼 입주할 때 담보대출 전환이 쉬워 예비 수요자들에게는 중도금 무이자가 큰 혜택이 될 수도 있다.

중도금 이자후불제는 중도금 대출 이자의 상환 시기를 입주 때까지 연기할 수 있으며, 연체 이자 할인은 중도금 3회차 납부 후 나머지 3회차는 일반 중도금 대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연체 이자를 낸 뒤 잔금 납부 시 한번에 상환할 수 있도록 유예가 가능하다. 선납할인은 중도금을 예정된 기일보다 선납하면 할인 혜택을 주는 특징이 있다. 

현재 분양에 나선 단지들 역시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유림E&C는 경기도 양주옥정신도시 A-20(1)블록에 공급하는 '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과 HDC현대산업개발이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415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속초2차 아이파크'는 각각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우건설과 SK건설이 경기도 수원시 팔달8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매교역 푸르지오 SK VIEW'와 GS건설이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4동 2478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청라힐스자이'는 각각 중도금 60% 이자후불제 혜택이 제공된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과 수도권의 대출이 어려워질수록 수요자들은 대안을 찾을 수밖에 없다"면서 "특히 계속된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에 투자 할 수 있는 수요가 한정 될 수 밖에 없는 만큼 수요는 상대적으로 대출규제가 덜한 지역과 중도금 혜택이 가능한 단지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