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韓-이탈리아 '하늘길 끊겼다'···29년 만에 처음
[코로나19] 韓-이탈리아 '하늘길 끊겼다'···29년 만에 처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항공사, 인천∼로마·밀라노·베니치아 노선 일시 중단
3월 말 또는 4월 말 재운항 예정…상황 따라 연장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한국과 이탈리아 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기승을 부리면서 국내 항공사들이 한국-이탈리아 직항노선 운항을 한시적으로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2일(현지시간) 주이탈리아 한국대사관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오는 5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인천-로마 노선 운항을 잠정 중단한다. 대한항공의 인천-로마 노선은 한국과 이탈리아 간 첫 직항로로, 1991년 6월 27일 첫 취항 이후 29년 만에 처음이다.

아시아나항공도 오는 8∼28일 인천-로마 노선의 운휴를 결정했다. 아시아나 항공은 2015년 6월 30일 해당 노선 운항을 시작했다.

대한항공의 인천-밀라노 노선은 이달 6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아시아나 항공의 인천-베네치아 노선은 이달 1일부터 내달 15일까지 각각 운항이 끊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탑승객 급감과 양국의 바이러스 확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운항 중단 기간은 상황에 따라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국내 항공사들은 앞서 이탈리아 내 코로나19 확산의 거점인 북부 도시들과 인천 간의 직항노선의 잠정 폐쇄를 결정한 바 있다.

경영난에 처해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인 이탈리아 국적 항공사 알리탈리아의 경우 적자 노선인 인천-로마 직항노선을 오는 29일부터 영구 중단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기의 빈자리가 늘면서 그 시점이 금주 중으로 앞당겨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따라 한국과 이탈리아를 잇는 모든 직항노선의 전면적인 운항 중단 사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양국 간 인적·물적 교류도 상당 부분 얼어붙을 가능성이 커졌다. 이탈리아는 매년 100만명의 한국인이 찾는 인기 관광지다.

대한항공이 가입된 글로벌 항공동맹체 '스카이팀'(Sky Team) 멤버인 알리탈리아는 승객 감소로 1995년 김포-로마 노선 운항을 중단했다가 20년 만인 2015년 6월 인천-로마 직항노선을 재개설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